카테고리 없음

[스크랩] 채색화 기법

회기로 2009. 7. 12. 17:13

채색화 기법

밑칠

① 아교액 : 아교알 24~25알에 물400cc(2컵)

② 백처리(기본): 호분1, 황토1/2, 화선지가 맑게, 투명하게보이는 정도의 농도로 3번 곱게 칠 + 3번 더 칠한다.

③ 바탕색 : 호분+기타 2.3가지 혼합 하여 맑게 3번 + 3번 더 칠한다.

아교반수액에 호분이나 황토색 청회색 등을 혼합하여 칠한다.

/밑색칠의 효과 : 물감의 착색과정을 좋게 하고,부실한 밑색칠은 물감층의 박리를 가져온다.

다음에 칠할 도색층과 종이의 결합을 좋게 한다.(석채에서 높은 효과-황토)

채색기법

/물감의 박리 : 아교의 적절한 사용법을 구사하지 못하여 더 많이 뭉친 부분과

얇은 부분사이에 끌어당기는 힘에 의해서 물감의 결합력이 이것을 견디지 못하고 터져 버린 경우

/착색의 기본원리 : 처음 아교물을 약간 진하게 쓰고 점점 약하게 칠해야 물감의 박리 예방,

안료 자체의 색감 침해받지 않고 수분이나 습기의 영향을 덜 받게 되어 곰팡이의 피해나 변질의 염려가 줄어든다.

/중색효과(보색이나 동색) : 황토 마른후 붉은색, 노랑 마른후 녹청색, 빨강위에 녹색, 검정위에 군청

/덧칠효과 : 색광의 복사광을 얻을 수 있고 입자사이가 조밀해져 발색이 좋아진다.

/꼴라쥬기법

/가장자리효과(찍기기법) : 다른 종이에 물감을 묻혀 찍어내는 기법

/음박 금박 : ①아교물을 충분히 바른후 ②마르기 전에 눌러 붙이고 ③마른후 털어내면 자연스런 효과

/요철법 : 튀어나온 곳을 흰색으로 밑칠하고 본 채색을 하여 밝게, 들어간 곳을 명도가 낮은 색으로

/흘리기기법

/혼색기법 : 검은색이 마르기전에 대자색을 얼룩지게 얹어 놓고 문질러 혼색효과

/겹칠하기

/황토 : 입자가 굵어 피복력은 좋으나 두껍게 칠하면 박리.

/대자색 : 피복력 전색성이 높다.

/석채사용시 잎의 색칠 : 보색인 빨간색+초록색

/먹물사용기법 : 붓을 손거락에 걸치고 털 듯이 뚝뚝 떨어뜨려서 자연스럽게 엉기고

번지게 한다음 +황토색을 얹히는 기법

/무늬효과 : 화면에 물감을 떨어뜨리고 비닐이나 다른 종이로 화면을 문지르고 떼어내는 기법

/먹과 아교 혼합 : 더 빨리 퍼져나가 특이한 무늬

/朱색의 사용 : 일광 산 알칼리에 무변, 은박 은니 채색혼합하면 변색

/물감, 안료의 정제방법 : 안료를 분쇄하여 물에 얹어놓고 휘저어 비중에 따라 분리하는 수비법(水飛法)사용

/채도를 높게 : 가루(분채) 사용, 질감과 광택은 모래모양(석채) 사용

/안료의 종류 : 원료는 동일 medium에 따라 특성구분

①튜브물감-입자가 가늘기 때문에 밑색으로 쓰기도 한다.

②분채-피복력 좋고, 아교량에 따라 색의 농도를 마음대로 조절

③석채-알갱이로 투명 품위 광택

④인공석채-색유리가루 방해석(금속화물을 구어낸) 다양한 중간색 혼합 사용이 간편

/한지 : 닥나무 꾸지나무 껍질



-박생광의 채색기법, 조용진의 채색화 기법에서

출처 : 풍경스케치
글쓴이 : 小雲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