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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주요 신살과 12신살

회기로 2015. 1. 29. 20:19

  주요 신살과 12신살

  신살은 사주를 종합예술 작품으로 만들 수 있는 하나의 재료이다.
근대에 들어와 목소리 큰 중국 사주학자들의 영향으로 최근에는 신살이 제대로 대우를 못 받게 되고,
이에 부응하여 아예 신살 무용론을 펼치는 분들이 있어 신살에 대한 의미가 많이 퇴색되고 있다.
그러나 그 많은 신살을 모두 알 필요까지는 없다 하더라도 주요한 작용을 하는 신살은 반드시 알아야 한다.
신살은 사주팔자에는 좋은 작용을 하는 것을 길신, 나쁜 작용은 하는 것을 흉신이라 한다.
길신을 신, 흉신을 살 혹은 살이라고 하여 신살이라고 한다.
신살은 그 종류가 너무 많아 공부하는데 머리를 아프게한다.
본 편에서는 필자의 판단에 의한 주요 신살 만을 기록하였다.
주요 신살은 작용력이 많고 우리가 잘 알 수 없는 이치가 숨어 있는 것이므로 필자는 상담 경험에 의하여 신살을 중요시 여긴다.

  [주요 신살]
  ㅇ 천을귀인
  천을귀인은 길신 중에서도 최상의 길신이다.
천간을 기준으로 지지를 보는데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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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천간  천을귀인

  갑 무 경  축 미
  을 기  자 신
  병 정  해 유
  임 계  사 묘
  신  오인

  사주에 천을귀인이 있으면 하늘과 조상이 늘 보호하여 어려움이 닥치더라도 귀인이 나타나 도움을 준다고한다.
갑무경일-축미, 을기일-자신, 병정일-해유, 신일-오인, 임계일-사묘 식으로 외우면 좋다.
그러나 천을귀인이 형, 충, 파, 해, 공망이 되면 귀인의 역할이 약하다.
운세-대운, 세운-에서 귀인을 만나면 도움을 받는다.
또한 인연을 볼 때, 배우자나 다른 사람의 사주에 나의 천을귀인이 있으면 나에게 도움이 된다고 판단한다.
또한 일진을 볼 때에도 천을귀인이 임하는 날은 좋은 작용이 있다.
천을귀인은 최고의 길신이다. 자기 사주에 이 귀인이 있는지 빨리 보기 바란다.

  ㅇ 건록
  건록은 12 운성에서 건록지에 해당하는 지지로서 역시 천간을 기준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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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준  건록

  갑  인
  을  묘
  병  사
  정  오
  무  사
  기  오
 경  신
  신  유
  임  해
  계  자

  건록은 천간과 음양오행이 같은 지지이므로 쉽게 볼 수 있다.
건록이 사주에 있으면 복록이 많고 의식이 넉넉하며 관운이 좋다.
건록이 길신이면 관운과 재복이 많다.
사주에 재성이 없더라도 건록이 있으면 기본적으로 재물 복이 있으므로 건록을 길신으로한다.
  이 밖에 길신으로는 천덕귀인, 월덕귀인, 천주귀인, 문창귀인,삼귀, 천의, 금여 등등 많은 길신이 있으며,
사주에 길신이 있으면 좋은 기분을 갖게 한다.

  ㅇ 백호
  갑진, 무진, 병술, 임술, 정축, 계축, 을미 7개 간지를 백호라한다.
  갑무진, 병임술, 정계축, 을미식으로 암기한다.
신살은 원리로 설명을 못하므로 암기식으로 외워야한다.
백호의 간지는 강력한 기운을 가지고 있다.
일주에 백호가 있으면 성격이 강하고 사주가 좋으면 유명인이 되거나 재벌이 되며 장군이 되기도한다.
백호는 주로 부정적인 의미로 많이 활용되는데 과거에는 호랑이에게 물려 죽는다는 무서운 흉신이다.
사주의 년월일시에 모두 작용한다.
사주에 이 살이 있으면 해당 육친이 피를 흘리며 한을 품고 죽는다는 가장 흉악한 신살이다.
요즘은 호랑이 대신 교통사고나 기타 사고에 의한다.
여자 팔자에 관성에 이 살이 있으면 남편이 교통사고, 암, 납치 등에 의해 흉사한다.
식신상관에 이 살이 있으면 자식이 비명횡사한다고보며,
팔자에서 편재가 이 살에 해당하면 부친 또는 아내가 사고로 죽는다.
육친의 위치도 고려한다.
년주 월주 일주 시주를 보아 조상, 부모형제, 배우자, 자식에 해당한다.
그러면 사주에 백호가 있으면 모두가 다 그러한가?
100%라는 것은 없다.
운세에서 다른 흉신과 중첩될 때 가능성이 높다.
백호는 작용을 매우 많이 하는 중요한 신살이다.

  ㅇ 괴강
  경진, 경술, 임진, 무술 4개
간지를 괴강이라 한다.
  진과 술은 12지지 중에서 가장 기가 센 것으로 진을 천강이라 하고, 술을 하괴라고 하여
진이나 술을 지지로 하는 간지는 대체로 백호 아니면 괴강이 성립한다.
괴강 역시 백호와 마찬가지로 강력한 기운을 가지고 있다.
기운이 너무 세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것이다.
  사주에 괴강이 있으면 성격이 강하고 총명하다.
남녀 모두 결단성과 과감성이 있어 잘 활용하면 길하다.
일주가 괴강이면 복을 받는데 운이 좋으면 크게 발복한다.
여자 팔자에서는 괴강을 매우 부정적으로 보아 그 성격이 강하여 남편을 섬기기 어렵고 여성다움이 없어 남편을 제압하기 때문에 좋지 않다.
괴강 일주의 여자는 고집 때문에 가정을 파하게 되니 과부가 많다.
진술 글자는 투쟁의 신이어서 천을귀인이 임하지 않는 지지이다.
위의 천을귀인의 지지를 보면 진술은 없는 것을 알 수 있다.

  ㅇ 역마
  역마는 년지 또는 일지를 기준으로 삼합의 생지와 충하는 지지이다.
단순하게 사주에 생지 (인신사해-가 있으면 역마가 있다고 보며,
지지에 충이 있으면 땅이 흔들려 천간이 중심을 잡지 못해 흔들리게 되므로 사주의 충을 역마기운으로 본다.
또 지지의 편재를 역마로 본다.
편재는 큰 돈을 벌려고 돌아다녀야 하고, 편재 애인을 사귀러 다니므로 역마작용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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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년/일지  역마

  인오술  신
  해묘미  사
  신자진  인
  사유축  해

  역마는 조용히 있지 못하고 빨빨거리며 나돌아 다닌다는 것으로 많은 사람들이 즐겨 쓰는 말이다.
역마는 매사에 적극적이고 활동성이 강하다.
역마가 있는 사람은 많이 움직이는 일을 하면 좋다.
무역, 외교, 판매, 여행, 교통 등의 업무가 적격이다.
부정적인 의미로는 변화와 풍파가 많고 주거가 불안 정하며 분주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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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년/일지  도화

  인오술  묘
  신자진  유
  사유축  오
  해묘미  자

  도화는 년지 또는 일지를 기준으로 삼합의 생지 다음 지지이다.
간단하게 사주에 왕지-자오묘유-가 있으면 도화가 있다고 본다.
  도화는 복숭아 꽃으로 예쁘다.
사주에 도화가 있으면 남녀 모두 음탕하고 색정이 강하여 색을 탐하고 놀며 즐기기를 좋아한다.
도화가 년월에 있으면 담장 안의 도화 (장내도화-라고 하여 부부가 화목하고 사랑하며,
일시에 있으면 담장 밖의 도화-장외도화-라 하여 배우자 외에 다른 사람에게 정을 준다고한다.
사주의 자묘형은 도화 형이라 하여 도화 끼를 뿌리고 다니다가 성병에 걸리기도 한다.
도화는 긍정적인 의미로는 용모가 아름다워 다정다감하고
끼가 있어 연예계통에서 소질을 발휘한다.
도화는 남의 이목을 끌어들이고 남에게 보여주기를 즐겨하는 성분이 있다.
도화는 그 종류가 많은데 도화 중에서도 작용이 강한 도화는 나체도화, 편야도화, 곤랑도화이다.
  나체도화는 갑자, 경오 간지로, 이는 지지가 자오 도화이고 12 운성의 욕지에 해당하여 도화와 욕지가 함께 있어 도화의 작용이 강하게 된다.
12 운성의 욕지에 해당하는 을사, 신해 간지는 도화는 아니지만 목욕을 즐겨하므로 도화로 봐도 무난하다.
편야도화는 사주에 자오묘유의 네 글자를 모두 갖춘 것을 말하며 도화작용이 강하게 나타난다.
곤랑도화는 천간이 간합되고 지지 도화가 형이 되는 것으로 우스개 소리로 곤란한 도화라고 한다.
곤란한 도화 역시 도화작용이 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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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 병 
  묘 자 

ㅋ------------------------------.
  갑 기 
  자 묘 

 와 같은 경우이다.
  예전 양반시대에서는 여자의 정숙함을 강요하는 사회이므로 여자에게 도화를 매우 부정적으로 활용하였으나,
현재는 여성의 사회활동 확대와 연예분야의 발달로 도화를 잘 활용하면 끼를 활용하여 스타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성의 개방과 은밀한 성의 교환이 많이 이루어지는 현대사회에서 역시 도화는 그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다.
운세에서 도화의 지지가 올 때에도 도화가 작용한다.

  ㅇ 양인
  양인은 양 천간을 기준으로 겁재의 지지를 말한다.
 천간이 양간이면 양인이라 하고, 천간이 음간이면 음인이라 하는데 음인은 그 작용력이 약하다.
따라서 양인이라 하면 주로 양간을 기준으로 말한다.
사주에 양인이 있으면 난폭하고 거칠어 흉하게 보는데 양인 역시 강한 기운으로 작용한다.
양인,백호, 괴강, 건록을 4 대 특별 기운으로 분류하여 긍정적으로는 장군, 검찰, 법관, 의사 등이되며,
부정적으로는 강한 성격으로 인하여 부모형제의 덕이 없고, 배우자를 극하거나, 깡패, 폭도 등 좋지 않게 작용한다.
길흉의 기복이 심하다는 것이다.
양인에서 인은 칼을 의미하므로 칼의 선용 여부에 따라 길흉이 결정된다.

  ㅇ 원진
  자미  축오  인유  묘신  진해  사술
6개 지지의 조합이다.
  사주에 원진이 있으면 원망, 미움, 불화가 있고 육친관계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특히 궁합을 볼 때 나쁘게 작용하여 배우자와 불화하거나 헤어지게 되는 등 부정적인 의미가 강하다.
일반적인 인간관계에서도 일지가 상호 원진이 되면 사이가 좋지 않다.

  ㅇ 귀문
  자유  축오  인미  묘신  진해  사술 6개 지지의 조합이다.
  (원진과 비교하면 자유  인미만바뀐다)
  귀문은 귀문관살이라고도 하며
신경이 예민하고, 고지식하고, 상식을 벗어난 엉뚱한 행동을 하는 작용을한다.
또한 의부증, 의처증, 변태 등의 성향을 보이기도 한다.
정신에 작용하여 긍정적으로는 총명하여 공부를 잘하며, 부정적으로는 정신질환을 유발한다.
세운에서 만나도 작용한다.
갑자기 마음에도 없는 결정을 하거나 정신이 혼미하여 엉뚱한 일을 벌이기도 한다.
쉽게 말하면 귀신이 작용을 하게 되므로 귀문관살이 오는 해에는 각별한 행동의 주의가 요망된다.

  ㅇ 고란
  갑인, 을사, 정사, 무신, 신해 5개간지이다.
  고란은 여자에게만 적용되는 흉살이다.
고란은 신령스러운 새로서 부부인연을 뜻하는 한자이다.
여자의 일주가 고란에 해당하면 남편과의 사이가 원만하지 못하고, 사랑이 부족하며,
남편과 같이 살더라도 외롭게 생활하는 등 부부인연이 약함을 의미한다.
특히 고란살을 가진 여자는 관살의 기운이 약할 경우 고란이 크게 작용하여 부부인연을 기대하기 어렵고 별거, 이별, 이혼 등이 발생한다.
필자의 경험으로 보더라도 고란의 작용은 대단한 위력을 지닌 것으로 판단하고있다.
  여자의 사주를 볼 때 일주가 고란에 해당하면 '인생이 왜 이렇게 외롭나욭' 하면 거의 적중한다.
고란 중에서도 갑인, 무신이 더 강하게 작용한다고 고서에서 언급하고있다.
신살을 보는 경우 간지로 이루어지는 백호, 괴강, 양인, 건록, 고란 등은 통상 일주를 중심으로 보는데
년주, 월주, 시주에 모두 적용하고 또한 육친의 십성에 해당하는 간지에도 적용하여 활용한다.

  ㅇ 급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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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월지  급각

  인 묘 진  해 자
  사 오 미  묘 미
  신 유 술  인 술
  해 자 축  축 진

  급각은 태어난 계절을 기준으로 지지에 있는 글자이다.
사주에 급각이 있으면 다리에 이상이 있다는 흉살이다.
사고, 수술, 선천적 다리 이상 신경통 등을 초래한다.
사주에 급각이 있고 형충이 되면 작용력이 강하게 나타난다.
급각은 일지 시지를 주로 본다.

  ㅇ 탕화
  지지에 인, 오, 축 이 있는 경우 이를 탕화라고 한다.
탕화는 뜨거운 물이나 불에 의한 피해를 의미한다.
불, 물, 가스-"운그래서) 등에 의하여 화상, 약물 중독, 음독, 가스중독, 마약 등과 관련이 있다.
또한 탕화살이 있는 사주는 몸이 자주 아파서 고통을 당하는 경우가 있다.

  ㅇ 천라지망
  진  사  술  해
  천라지망에 대하여 "연해자평"이라는 고서에서 남자는 술해를 꺼리고 여자는 진사를 꺼린다고 하였다.
라는 하늘의 그물이고 망은 땅의 그물이다.
그물에 갇히게 되니 나아가지 못하고 갇힌다는 의미이다.
긍정적으로는 그물을 활용하는 직업인 판검사, 경찰, 군인이 되기도 한다.
부정적으로는 그물에 갇히게 되므로 법을 어겨 국립호텔-교도소-에 투숙하기도 하며,
특히 여자에게는 지망은 시댁과 남편을 해롭게 하는 작용을 한다.
일시에 있는 것을 나쁘게 본다.

  ㅇ 천문
  지지 술해는 천라에 해당하고, 또한 천문이라 한다.
하늘의 문이라는 뜻이다.
사주에 술해 천문이 있는 사람은 하늘의 문을 출입하므로 정신 세계와 관련이 많다.
두뇌가 총명하며 정신분야에 관심이 많아 종교, 문학, 예술, 철학과 관련이 깊다.
사주에 술해가 있으면 영적인 감각이 발달하여 역학인으로 소질이 있고,
또한 정신적인 분야에 종사를 많이 하여 봉사, 상담, 자선활동에 관여한다.

  ㅇ 공망
  공망은 천중살이라고도 하는데 공망에 대해서는 천간의 변화에서 언급한 바 있다.
공망은 일주를 기준으로 년월시의 지지를 보고, 년주를 기준으로 일지를 본다.
사주에 공망된 지지가 있으면 해당 간지가 모두 작용력이 약해진다.
공망은 비어 있다는 뜻이므로 그 작용이 비어있는 것과 같아 빈곳을 채우려는 노력을 하지만 채우기가 어렵게 된다.
사주의 희신이 비어 버리면 불리하고, 기신이 공망이면 유리하다고 하는데 사주의
기둥이 4개 뿐인데 하나 혹은 두개의 기둥이 공망이 된다면 희기신을 불문하고 유리하다고 할 수 없다.
공망은 년월일시, 십성, 육친에 모두 적용하여 활용하는데 사주 해석시에 너무 공망에 집착하지는 말아야 한다.
사주는 볼 것이 많기 때문이다.
공망은 일진을 볼 때 활용도가 높아 결혼, 개업, 계약 등 중요한 사안의 처리에는 공망일을 피하는 것이좋다.
공망을 쉽게 가려내는 방법은 부록에 첨부해 둔다.

  ㅇ 삼재
  삼재는 지지 삼합의 원리로부터 나온다.
년지를 기준으로 삼합의 생지를 충하는 해로부터 3 년간이 삼재년이다.
삼재는 대운에서는 보지 않고 세운에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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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년지  삼재년

  인오술  신유술
  신자진  인묘진
  해묘미  사오미
  사유축  해자축

  삼재란 10 년 만에 한번씩 돌아오는 흉신으로 3가지 재난과 8가지 어려운 일을 발생시킨다고 하여 삼재팔란이라 한다.
삼재는 3년씩 머물다 나가고 다시 10 년마다 누구에게나 찾아온다.

  삼재: 수재, 화재, 풍재
  팔란: 손재난, 주색난, 질병난, 부모난, 형제난, 부부난, 관재난, 실직난
  예로부터 삼재가 들면 여러 가지 어려운 일이 발생한다고 하여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흉살 중의 하나이다.
삼재를 복삼재, 흉삼재 등으로 분류하여 혼돈을 주는 경우는 사주의 상황에 따라 삼재작용이 다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니까 삼재에 해당하는 지지가 사주에 어떤 작용을 하는가에 따라 작용이 다르게 된다.
가령 2005 년 을유년은 인오술 띠가 삼재년을 경과하고 있는데 범띠의 경우 신유술년 지지의 해는 신년에 충, 유년에 원진, 술년에 반합을 형성한다.
년지는 여러 가지 뜻이 있지만 전반적인 사회 활동을 해석하는 지지로 활용된다.
이런 측면에서 사회활동에 충, 원진, 반합이 발생하면 사회활동에 변화를 수반하게 되어 길흉화복이 발생하게 된다.
인오술생의 경우 범띠는 신년에, 말띠는 유년에, 개띠는 술년에 더 조심해야 한다고 하고,
마지막 삼재년에는 삼재가 나가면서 반드시 해코지를 하고 나가므로 주의해야 한다고 한다.
사주를 상담하러 오는 사람들은 대부분 삼재 정도는 알고 있으므로 본인이 삼재년에 있는데 역학인이 삼재 이야기를 하지 않으면 사주를 제대로 볼 줄 모르는 사람으로 생각한다는 이야기도있다.
삼재는 사주에 따라 다르게 작용하므로, 역학인의 입장에서는 참고로 활용하고 삼재년의 사주 해석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삼재년이라고 무조건 나쁘게 해석하는 일은 삼가야 할 것이다.

  [12신살]
  12신살은 그 종류가 12가지가 있어 12신살이라고 하며 마전신살이라고도한다.
년지를 기준으로 지지 삼합의 원리에 근거를 두고 있다.
12신살은 사주에 적용되나 특히 세운 통변 시에 많이 활용한다.
12신살은 겁살, 재살, 천살, 지살, 년살, 월살, 망신살, 장성살, 반안살, 역마살, 육해살, 화개살이다.
줄여서 외울 때는 겁재천지 년월망장 반역육화로 머리글자만 따서 외우면 수월하다.

  (12 신살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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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살/년지  인오술  사유축
신자진  해묘미

  겁살  해  인  사  신
  재살-수옥)  자  묘  오  유
  천살  축  진  미  술
  지살  인  사  신  해
  년살-도화)  묘  오  유  자
  월살-고초)  진  미  술  축
  망신  사  신  해  인
  장성  오  유  자  묘
  반안-금여)  미  술  축  진
  역마  신  해  인  사
  육해  유  자  묘  오
  화개  술  축  진  미
타------------------------------하
  * 재살을 수옥, 년살을 도화,
월살을 고초, 반안살을 금여라고도함

  사주의 년지가 인오술생이면 해가 겁살이 되고 자가 재살, … 술이 화개가 된다.
지지에서 생지 인신사해는 겁살, 지살, 망신, 역마에 해당한다.
왕지 자오묘유는 재살, 도화, 장성, 육해에 해당하고,
고지 진술축미는 천살, 월살, 반안, 화개에 해당한다.
이렇게 생지, 왕지, 고지의 개념을 활용하면 12신살을 좀더 쉽게 익힐 수 있다.
  년지 삼합의 첫 글자와 충이 되는 글자를 역마라 한다.
해묘미는 사, 인오술은 신, 사유축은 해, 신자진에는 인이 각기 역마이다.
  삼합의 중간자와 충하는 글자는 재살-수옥살-이다.
해묘미에는 유, 인오술에는 자, 사유축에는 묘, 신자진에는 오가 각각 재살이다.
  삼합의 끝자와 충이 되는 글자는 월살-고초살-이다.
해묘미에는 축, 인오술에는 진, 사유축에는 미, 신자진에는 술이 각각 월살이다.
  삼합의 첫자 다음 지지가 도화살이다.
해묘미에는 자, 인오술에는 묘, 사유축에는 오, 신자진에는 유가 년살-도화살-이다.
  삼합의 중간자 다음지지는 반안살이다.
해묘미에는 진, 인오술에는 미, 사유축에는 술, 신자진에는 축이 반안살-금여-이다.
12신살도 외우려고 하면 상당한 노력이 드는데 12신살을 쉽게 익히는 방법은 부록에 기록해 둔다.

  ㅇ 겁살
  겁살이란 겁탈 당한다는 뜻으로 12신살 중에 우두머리이다.
겁살은 외부로부터 겁탈과 강탈을 당하며 좋지 않은 일이 많이 발생하고
사고, 강탈, 재물 겁탈, 강제철거 등 무엇을 뺏기는 작용이다.
긍정적인 의미로는 권력을 잡아 겁나는 지위를 갖기도 한다.
갑작스런 금전의 지출이 발생하여 십신의 겁재와 같은 작용을 한다.
인신사해가 겁살에 해당한다.

  ㅇ 재살-수옥살)
  재살은 감옥에 갇힌다는 것으로 수옥살이라 한다.
감옥에 갇히면 꼼짝을 못하니 사회활동을 할 수 없거나 사회활동이 약화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긍정적으로는 감옥을 다루는 검찰, 경찰, 법관, 교도행정직원 등으로 진출한다.
부정적으로 작용하면 구속, 납치, 감금, 송사 등이 있게 된다.
사주에 수옥살이 있으면 한 평 남짓한 가계 (담배, 복권, 구둣가게 등-에서 생활하는 사람도 많고,
잘돌아다니지 않는 특성이 있다.
자오묘유가 재살에 해당한다.

  ㅇ 천살
  천살은 하늘에서 재앙을 내린다는 살이다.
갑작스런 재해나 사고를 의미한다.
가뭄, 홍수, 지진, 태풍 등의 천재지변과 갑작스러운 사고나 질병이 일어난다.
또한 마음의 생각과 현실이 맞지 않아 하늘을 원망하기도 한다.
진술축미가 천살에 해당한다.

  ㅇ 지살
  지살은 땅이 흔들려 돌아다닌다는 의미이다.
역마와 유사하다.
지살은 인신사해에 해당한다.
인신사해는 계절의 시작 준비기운이고, 지지 삼합에서는 생지에 속한다.
그러므로 무슨 일을 시작하려면 바쁘게 돌아 다녀야 하므로 지살을 이사, 여행, 변동 등 돌아다니거나 변화를 뜻하게 된다.
지살은 역마와 비교하여 적게, 가까이 움직이고, 역마는 멀리, 크게 움직이는 차이가 있다

  ㅇ 년살-도화, 함지)
  년살은 도화, 함지라는 말과 같이 사용하여 주색, 음란, 끼, 유혹 등의 뜻이 있다.
주요 신살에서 설명한 도화와 같다.
자오묘유가 년살에 해당한다.

  ㅇ 월살-고초)
  월살은 고초라는 말에서 보듯이 나무가 메마른다는 뜻이다.
모든 일이 정상적으로 가동되지 않아 몸에 병이 생기거나 하는 일에 장애가 발생한다.
긍정적으로는 주위 환경이 좋지 않으나 예상 밖의 좋은 일이 발생하기도 한다.
진술축미가 월살에 해당한다.

  ㅇ 망신
  망신은 글자 그대로 망신당한다는 뜻이다.
자신이 저지른 말이나 행동으로 인하여 망신을 당하는 것이다.
실패, 사기, 주색, 구설 등이 발생한다.
인신사해가 망신에 해당하므로 긍정적으로는 일의 시작과 준비를 통하여 성공의 발판이 되기도 한다.

  ㅇ 장성
  장성은 장군과 같이 힘이 강한 의미를 가진다.
하는 일에 힘이 생겨 번영이 따른다.
대장 노릇을 하는 자오묘유 왕지가 장성에 해당한다.
부정적으로는 강한 힘을 자랑하다가 실패, 다툼, 경쟁 등으로 흉한 일이 발생한다.

  ㅇ 반안
  반안은 말의 안장으로 비교적 긍정적인 의미가 많다.
말에 안장이 없으면 불편하지만 안장을 구비하면 편하게 탈수 있고 또 빠르게 달릴 수도 있다.
일명 금여라 하여 출세, 승진, 번영의 뜻이 있다.
진술축미가 반안에 해당한다.

  ㅇ 역마
  역마는 주요 신살에서 설명하였다.
인신사해가 역마이며 지살과 같이
사용하여 역마지살이라 부른다.
움직임이 크게 발생한다.
사주의 모든 지지를 충하는 해를 역마로 보기도 한다.
땅이 흔들리니 가만히 있을 수가 없게 된다.
역마는 교통 수단에 비유하여 인사는 비행기, 신은 자동차, 해는 배에 해당한다.
장성 반안과 관련하여 장군이 말안장에 올라 돌아다니면서 전투를 한다고 생각하면 쉽다.

  ㅇ 육해
  역마 다음이 육해살인데 많이 돌아다니다 보면 피곤하다.
몸에는 피곤, 질병 등 건강에 이상이 오고, 하는 일은 침체되고 막힌다.
  육해에 해당하는 년, 월, 일, 시에 조상에게 천도재를 지내주면 막혔던 일이 풀린다고 한다.
자오묘유 왕지에 해당한다.

  ㅇ 화개
  화개는 화려한 것을 덮는다는 한자이다.
진술축미가 화개에 속하는데 고지의 작용이 있어 만물을 추수하여 창고에 보관하는 것과 같다.
화개는 사물과 정신을 보관하는 작용을 동시에 하여 학문, 종교, 예술과 관련이있다.
  이상으로 주요신살과 12신살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신살을 마무리 하면서 강조하고 싶은 사항을 정리한다.

과거에는 만세력이 없어 사주를 정확하게 보기가 어려웠다.
그로 인하여 생년월일을 기준으로 하여 당사주나 토정비결을 보고, 띠를 기준으로 궁합을 보거나, 띠를 기준으로 삼재를 이야기 하거나, 띠를 기준으로 12신살을 많이 활용하였다.
그러므로 당사주에서는 신살을 주요한 해석 수단으로 삼기도 한다.
현재는 만세력을 통하여 쉽게 그리고 정확한 사주를 볼 수 있어 과거와는 양상이 많이 다르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지금도 역학경력이 많은 연세 많은 분들이 신살에 상당한 조예가 깊은 이유가 이 때문이다.
년지나 띠를 기준으로 하는 여러 가지 신살은 년지의 중요성에 근거하기도 한다.
년은 근묘화실에서 뿌리에 해당하고, 원형이정에서는 으뜸에 해당한다.
사주의 중심이 년주에서 일주로 이동하면서 년주의 중요성은 퇴색하기도 하였지만 년주는 여전히 사주의 뿌리이고 으뜸이다.
만세력을 활용하지 못하여 과거에 주로 많이 적용하면서 파생되어 온 년주 중심의 신살에 대한 여러 가지 많고 잡다한
내용은 현재 시점에는 분별력 있는 활용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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