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지의 생극합 관계
1) 간지의 배합
십간과 십이지를 순서에 따라 상호 배합한 것을 육십 갑자라고 하는데,
육십 갑자 가운데 어떤 것은 천간에서 지지를 생하고, 어떤 것은 지지에서 천간을 생한다.
그리고 어떤 것은 천간에서 지지를 극하고, 어떤 것은 지지에서 천간을 극한다.
그리고 어떤 것은 천간과 지지가 같은 게 있으니 아래 내용을 참고하기 바란다.
ㅇ 천간에서 지지를 생하는 것
갑오, 을사, 병진, 병술, 정축,
정미, 무신, 기유, 경자, 신해, 임인,
계묘의 12간지.
ㅇ 지지에서 천간을 생하는 것
갑자, 을해, 병인, 정묘, 무오, 기사,
경진, 경술, 신축, 신미, 임신,
계유의 12간지.
ㅇ 천간에서 지지를 극하는 것
갑술, 갑진, 을축, 을미, 병신,
정유, 무자, 기해, 경인, 신묘, 임오,
계사의 12간지.
ㅇ 지지에서 천간을 극하는 것
갑신, 을유, 병자, 정해, 무인,
기묘, 경오, 신사, 임진, 임술,
계축, 계미의 12간지.
ㅇ 천간과 지지가 같은 것
갑인, 을묘, 병오, 정사, 무진,
무술, 기축, 기미, 경신, 신유,
임자, 계해의 12간지.
2) 간지와 실령
ㅇ 봄에 목이 왕할 때
- 갑인, 을묘, 갑진: 목의 역량이 매우크다.
- 병인, 정묘, 병진: 목을 얻어 화를 생하니 역량이 크다.
- 무인, 기묘, 무진: 토가 목의 극을 받으니 토의 역량이 작다.
- 경인, 신묘, 경진: 금으로부터 극을 많이 받아 목의 힘을 잃었다.
- 임인, 계묘, 임진: 수가 목을 생하니 수의 역량이 작다.
ㅇ 여름에 화가 왕할 때
- 정사, 병오, 정미: 화의 역량이 매우 크다.
- 기사, 무오, 기미: 화를 얻어 토를 생하니 토의 역량이 크다.
- 신사, 경오, 신미: 화로부터 극을 받으니 금의 역량이 작다.
- 계사, 임오, 계미: 수가 강한 화로부터 극을 받아 역량이 작다.
- 을사, 갑오, 을미: 목이 크게 설기되니 목의 역량이 작다.
ㅇ 가을에 금이 왕할 때
- 경신, 신유, 경술: 금의 역량이 매우 크다.
- 임신, 계유, 임술: 금으로부터 생을 받아 수의 역량이 크다.
- 갑신, 을유, 갑술: 금으로부터 극을 받아 목의 역량이 작다.
- 병신, 정유, 병술: 화가 실령을 하여 화의 역량이 작다.
- 무신, 기유, 무술: 토가 크게 설기되어 토의 역량이 작다.
ㅇ 겨울에 수가 왕할 때
- 계해, 임자, 계축: 수왕절이라 수의 역량이 매우 크다.
- 을해, 갑자, 을축: 나무가 물을 얻으니 목의 역량이 크다.
- 정해, 병자, 정축: 화가 수로부터 극을 받으니 화의 역량이작다.
- 기해, 무자, 기축: 토가 강한 수를 대적하여 힘을 잃었다.
- 신해, 경자, 신축: 금이 크게 설기되어 금의 역량이 작다.
ㅇ 사계절 토가 왕할 때
- 무진, 기미, 무술, 기축: 토의 역량이 매우 크다.
- 경진, 신미, 경술, 신축: 금이 생을 받아 금의 역량이 크다.
- 임진, 계미, 임술, 계축: 수가 토의 극을 받아 역량이 작다.
- 갑진, 을미, 갑술, 을축: 목이 강한 토를 대적하여 힘을 잃었다.
- 병진, 정미, 병술, 정축: 화가 크게 설기되어 역량이 작다.
3) 간지의 상합
육십 갑자 중 천간과 지지가 상합하는 것은 갑오, 을사, 병술, 정해,
무자, 무진, 기해, 경진, 신사, 임오, 임술, 계사의 12개가 있다.
- 갑오는 갑목이 오 가운데에 있는 기토와 갑기상합한다.
- 을사는 을목이 사 가운데에 있는 경금과 을경상합한다.
- 병술은 병화가 술 가운데에 있는 신금과 병신상합한다.
- 정해는 정화가 해 가운데에 있는 임수와 정임상합한다.
- 무자는 무토가 자 가운데에 있는 계수와 무계상합한다.
- 무진은 무토가 진 가운데에 있는 계수와 무계상합한다.
- 기해는 기토가 해 가운데에 있는 갑목과 갑기상합한다.
- 경진은 경금이 진 가운데에 있는 을목과 을경상합한다.
- 신사는 신금이 사 가운데에 있는 병화와 병신상합한다.
- 임오는 임수가 오 가운데에 있는 정화와 정임상합한다.
- 임술은 임수가 술 가운데에 있는 정화와 정임상합한다.
- 계사는 계수가 사 가운데에 있는 무토와 무계상합한다.
전체적으로 일간이 왕상하면 충하는 것을 좋아하고 약하면 충을 두려워한다.
오양간은 오음간의 정재와 상합이 되고, 오음간은 오양간의 정관과 상합이된다.
갑신, 무인은 살인상생이 되는데 신 가운데에 있는 임수가 갑목을 생하고 인 가운데에 있는 병화가 무토를 생한다.
출처: 사주박사철학원‥‥‥太極導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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