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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지지의 월률분야와 지장간,

회기로 2015. 1. 30. 21:53

  지지의 월률분야와 지장간,

생왕고지
  지지는 동물, 월, 계절, 시간, 방위 등을 나타내고 그 밖에 땅속에 많은 것이 숨어 있다고 했다.
지지에 대한 중요한 사항 몇 가지를 설명한다.
  [월률분야와 절기 심천]
  12지지가 월을 나타내는 경우 계절의 기운도 동시에 포함하고 있다.
어느 하나의 월에는 하나의 계절 기운만 존재하지 않고 월의 날짜에 따라 계절기운이 다르게 된다.
  가령 인월은 양력 2월인데 2월 초에는 춥고 중순에는 날씨가 조금 풀리고 말경에는 더 따스하게된다.
이와 같이 한 달 중에도 계절 기운이 다르다는 것을 표현한 것이 사주용어로 월률분야라 한다.
한 달 중의 계절의 기운을 천간으로 나타내어 구분하는데 아래의 표와 같다.

  (지지의 월률분야와 지장간)
ㅋ------------------------------.

  1. 자월
  1) 월률분야
  (1) 절기: 대설 후
  (2) 초기: 임 10
  (3) 중기: 계 10
  (4) 본기: 계 10
  2) 지장간: 자  계
  2. 축월
  1) 월률분야
  (1) 절기: 소한 후
  (2) 초기: 계 9
  (3) 중기: 신 3
  (4) 본기: 기 18

  2) 지장간: 축  계신기
  3. 인월
  1) 월률분야
  (1) 절기: 입춘 후
  (2) 초기: 무 7
  (3) 중기: 병 7
  (4) 본기: 갑 16

  2) 지장간: 인  무병갑
  4. 묘월
  1) 월률분야
  (1) 절기: 경칩 후
  (2) 초기: 갑 10

  (3) 중기: 을 10
  (4) 본기: 을 10
  2) 지장간: 묘  을
  5. 진월
  1) 월률분야

  (1) 절기: 청명 후
  (2) 초기: 을 9
  (3) 중기: 계 3
  (4) 본기: 무 18
  2) 지장간: 진  을계무
  6. 사월

  1) 월률분야
  (1) 절기: 입하 후
  (2) 초기: 무 7
  (3) 중기: 경 7
  (4) 본기: 병 16

  2) 지장간: 사  무경병
  7. 오월
  1) 월률분야
  (1) 절기: 망종 후
  (2) 초기: 병 10
  (3) 중기: 기 10
  (4) 본기: 정 10
  2) 지장간: 오  기정
  8. 미월

  1) 월률분야
  (1) 절기: 소서 후
  (2) 초기: 정 9
  (3) 중기: 을 3
  (4) 본기: 기 18

  2) 지장간: 미  정을기
  9. 신월
  1) 월률분야
  (1) 절기: 입추 후
  (2) 초기: 무 7
  (3) 중기: 임 7
  (4) 본기: 경 16

  2) 지장간: 신  무임경
  10. 유월
  1) 월률분야
  (1) 절기: 백로 후
  (2) 초기: 경 10
  (3) 중기: 신 10
  (4) 본기: 신 10

  2) 지장간: 유  신
  11. 술월
  1) 월률분야
  (1) 절기: 한로 후
  (2) 초기: 신 9
  (3) 중기: 정 3
  (4) 본기: 무 18

  2) 지장간: 술  신정무
  12. 해월
  1) 월률분야
  (1) 절기: 입동 후
  (2) 초기: 무 7
  (3) 중기: 갑 7
  (4) 본기: 임 16
  2) 지장간: 해  임갑

  위의 표에서 자월은 대설 후 임이 10일간, 계가 20일간 계절기운이 있게 된다.
가령 자월 대설 후 15 일 날 태어났다면 계의 기운이 있는 날에 태어난 것이다.
자월이면 한 달 내내 수의 기운이 강하여 추운 때이지만 임보다 계가 더 추운 기운이다.
축월은 계, 신, 기 세 가지 기운이 있으므로 태어난 날에 따라 기운이 다르게 된다.
축월의 계를 여기 또는 초기, 신을 중기, 기를 본기 또는 정기라고 표현한다.
자, 묘, 유월은 중기와 본기가 같으므로 묶어서 20일로 나타내기도 한다.
표를 보면 특정 월의 여기는 전월의 본기와 같음을 보게된다.
기운은 끊어지는 것이 아니라 계속 이어 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인신사해월은 날짜가 7 7 16으로,
진술축미월은 날짜가 9 3 18로,
자오묘유월은 날짜가 10 10 10으로 되어 있어 날짜를 익힐 때 참고하면 된다.
월률분야는 사주팔자의 왕쇠를 판단할 때 사용되며,
사주의 기운을 세밀하게 측정하는 경우 활용하기도한다.
공부하면서 원리만 이해하고 넘어 가면 되겠다.
월률분야의 태어난 월에만 적용하며 활용방법은 나중에 배운다.

  [지지의 지장간]
  땅 속에는 하늘의 기운을 받아들여 감추고 있는 것이 있는데 이를 지장간이라 하며,
지지 속에 감추어진 천간이란 말이다.
천간은 순수한 기운으로 갑이면 갑기운만 있는데, 지지는 천간의 기운을 감추고 있어
지지 글자를 보면 감추어진 글자까지 동시에 보아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위의 표를 보면 월률분야와 지장간은 비슷하여 같은 지지도 있고 다른 지지도 있다.
월률분야와 지장간이 다른 지지는 자 묘 오 유 해의 지지이다.
월률분야를 익혀두면 지장간은 쉽게 알 수 있다.
월률분야와 지장간은 반드시 구분해야 하는데 이를 혼돈하거나 같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대체로 유사하긴 하지만 월률분야는 계절의 기운에 관한 것이라 사주팔자의 월지에만 적용되는 내용이고,
지장간은 모든 지지에 적용된다.

  사주를 처음 공부할 때 이 월률분야 또는 지장간을 익히는 데 애로가 있는데 반드시 숙달하고 이해해야 할 중요한 내용이다.
이 것을 모르면 사주팔자 공부가 어렵게 된다.

인이라는 지지를 보면 무병갑이 동시에 보여야 한다.
사주 8자라 하더니만 이제 보니 8자가 훨씬 넘는 것이다.
최소 8자이고 최대 16 자가 된다.
지장간을 알아야 지지의 성격을 알 수 있다.
이 지장간이라는 성분 때문에 지지의 변화는 매우 다양하게 되고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작용을 하는 것이다.
진은 단순한 토가 아니고 물과 나무와 흙이 섞여 있는 토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술은 단순한 토가 아니고 쇠와 불과 흙이 섞여 있는 흙이 된다.
이와 같이 진과 술은 같은 흙이지만 성분이 상당히 다르게 된다.

  또 하나는 지지를 볼 때는 지지 본기 기준으로 천간의 글자와 동일한 것으로 생각하는 버릇을 길러야 한다.
인이면 본기가 갑이므로 인 ㄴㄴ 갑,
묘 ㄴㄴ 을, 계 ㄴㄴ 자, 신 ㄴㄴ 경….
물론 인이 갑과 성분이나 작용이 여러모로 다르지만 단순하게 생각할때는 같다고 할 수도 있다는 말이고,
사주팔자를 해석할 때 본기 기준으로
많이 활용하기 때문이다.

  [지지의 생지 왕지 묘지]
  12지지는 계절별로 묶어서 인묘진월은 봄, 사오미월은 여름, 신유술은 가을, 해자축월은 겨울이라 한다.
12 운성에 의하여 12지지를 생지, 왕지, 고지 등 3종류로 묶어서 분류한다.

  12 운성표에서 장생지, 제왕지, 고지만 나타내면 아래와 같다.

  (장생지, 왕지, 고지)
ㅋ------------------------------.
  12 운/천간  장생  제왕  고지

  갑  해  묘  미
  을  오  인  술
  병무  인  오  술
  정기  유  사  축
  경  사  유  축
  신  자  신  진
  임  신  자  진
  계  묘  해  미
  생, 왕, 묘지는 양 천간을 기준으로 분류한 것이다.
  즉 갑의 장생지 해, 병의 장생지 인, 경의 장생지 사, 임의 장생지는 신
  갑의 왕지 묘, 병의 왕지 오, 경의

왕지 유, 임의 왕지 자
  갑의 고지 미, 병의 고지 술, 경의
고지 축, 임의 고지 진
  무는 화토공존의 원리에 의하여 병과같이 본다.
  따라서 인신사해를 장생지-줄여서 생지-, 자오묘유를 왕지, 진술축미를 고지 또는 묘지라 부른다.
  계절적으로 보면 계절의 시작 월의 지지는 생지, 중간 월의 지지는 왕지, 마지막 월의 지지는 고지가 된다.
월률분야를 통하여 보면 생지인 인신사해는 중기의 생지가 된다.
즉 생지는 해당계절의 시작 기운이기도 하지만 다음 계절의 장생-아기가 태어나 자라는 시기-의 기운이기도 함을 알 수 있다.
갑은 봄, 병은 여름, 경은 가을, 임은 겨울이다.
생지는 해당 계절의 시작이고, 다음 계절을 준비한다는 의미가 있어 시작, 준비의 뜻을 지닌다.
시작과 준비를 해야 하는 기운이므로 바쁘다. 따라서 생지 인신사해는 나중에 배울 12
신살에서 움직임을 나타내는 지살과 역마살의 기초가 된다.
  (계절과 천간의 장생지)

ㅋ------------------------------.
  계절  봄  여름  가을  겨울
  양 천간  갑  병  경  임
  생지  인  사  신  해
  초기, 여기  무  무  무  무
  중기  병  경  임  갑
  정기, 본기  갑  병  경  임

  왕지는 계절적으로 보면 중간 월로서 해당 계절이 가장 왕성할 때이다.
계절의 왕이다.
좌우에 시작기운과 마지막 기운을 거느리고 있다.
월률분야로 보면 중기이다.
  (계절과 천간의 왕지)

ㅋ------------------------------.
  계절  봄  여름  가을  겨울
  양 천간  갑  병  경  임
  왕지  묘  오  유  자
  초기, 여기  갑  병  경  임
  중기  을  기  신  계
  정기, 본기  을  정  신  계

  왕은 좌우에 신하들이 있다.
깡패 두목은 힘이 세고 좌우에 부하들을 거느리고 으스댄다.
그러므로 왕지는 주변 기운을 자기를 중심으로 끌어당기기는 하지만 자신은 잘 바뀌지 않는다.
왕, 두목이 자기 자리를 내 놓겠는가? 기운이 가장 세므로 장군과 같아 장성,
또 으스대면서 남 한데 멋있게 보이려고 노력한다고 하여 도화라고 하며 12신살에서 활용한다.
왕지를 맹지라고도 한다.
  지장간을 보면 왕지는 기운이 아주 단순하고 순수하다.
오 중에는 기가 있으나 사실상 뜨거운 기운 때문에 역할이 약하여 대우를 많이 안 해준다.
깡패 두목은 힘은 가장 강하지만 성격은 단순하다.

  (왕지의 지장간)
ㅋ------------------------------.
  왕지  묘  오  유  자
  정기, 본기  을  정  신  계

  고지는 각 계절의 끝의 기운이며 월이다.
다음 계절을 이어주는 작용을 한다.
고지는 연결, 중간역할, 중개 등의 뜻이 있다.
고지는 이전의 계절 기운을 보관하는 창고 역할을 한다.
갑기운은 자기 계절의 봄에 기운을 키워 여름에 활동을 많이 하여 쇠약 해지는데,
가을 기운이 오면 죽을지도 모르므로 기운을 보존하기 위하여 가을이 오기 전에 창고 속으로 숨어 버린다.
다시 말하면 어떤 기운은 다음 계절의 끝에서 숨는 것이다.
갑은 봄의 기운으로 다음 계절이 여름의 끝 지지인 미에서 숨는다.
이와 같이 병은 가을의 끝인 술, 경은 겨울의 끝인 축, 임은 봄의 끝인 진에 숨는다.
창고 속에 숨을 때는 활발한 양의 기운으로 저장이 어려우므로 고요한 음으로 변하여 숨는다.
갑이 미 속에 숨을 때는 을이 되는 것이다.

  (계절과 천간의 고지)
ㅋ------------------------------.
  계절  봄  여름  가을  겨울
  양 천간  갑  병  경  임
  고지  진  미  술  축
  초기, 여기  을  정  신  계
  중기  계  을  정  신
  정기, 본기  무  기  무  기

  창고 속에 숨어서 화려했던 시절을 생각하기도 하고,
다음에 자신의 계절이 돌아오면 무엇을 할까 이런 저런 생각을 하게 된다.
이러한 것을 12신살에서 화개라고 한다.
  고지의 지장간은 월률분야와 동일하다. 모두 3가지 기운을 가지고 있는데 복잡하다.
고지는 모두 본기가 흙의 기운인데 땅속과 같다.
땅 속이 복잡한 것과 같이 그 성분이 복잡하고 사람으로 치면 생각이 복잡한 것과같다.
땅속에는 잡다한 기운이 들어 있다
하여 고지를 잡기라 한다.
  생지, 왕지, 고지는 변화의 성분이 차이가 난다.
생지는 시작, 준비 등의 의미가 있어 다른 기운이 있으면 도와주거나 준비를 해주는 작용을 많이 한다.
왕지는 대장이므로 자기를 중심으로 주변의 기운을 끌어들여 자기편으로
만드는데 뛰어나지만 자신의 본래 성분은 변하지 않는다.
고지는 잡다한 기운이 있고 연결, 중계 등의 뜻이 있으므로 가장 변화가 많다.
주변 기운에 따라 변화가 가장 많은 지지가 고지이다.
  생지, 왕지, 고지는 서로 서로 작용을 많이 한다.
생지 끼리, 왕지 끼리, 고지끼리 모이면 싸우기도 하고, 생지 왕지 고지가 함께 모여 기운이 더 왕성해지기도 하는 등
지지의 변화에서 다루게 될 합형충파해의 기본원리를 제공한다.

출처: 사주박사철학원‥‥‥太極導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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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사주박사철학원
글쓴이 : 태극도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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