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의 변화 작용
천간은 순수한 기운으로 그 변화 또는 많지 않다.
기본적인 상생작용, 상극작용, 천간합 작용, 천간합화 작용이 주요내용이다.
천간은 복잡하지 않아 천간의 주요내용을 살핀 후 천간의 변화를 설명하였지만,
지지는 천간보다 훨씬 다양하고 복잡하여 여러 가지 내용을 알아본 후에 지지의 변화에 대하여 설명하게 된 것이다.
특히 지지는 지장간이 있어 성분이 복잡하므로 변화가 무쌍하게 되는데
이러한 지지의 성격을 참고하여 지지의 변화작용을 살펴보기로 한다.
지지의 변화작용에는 합, 충, 형, 해, 파 등이 있는데 차례대로 설명을 한다.
ㅇ 지지 삼합
[원리] 지지 삼합은 12 운성에 근거를 둔다.
즉 양 천간의 장생지, 왕지, 고지가 모여 합을 이룬다.
장생지 왕지 고지
갑 해 묘 미 목국
병 인 오 술 화국
경 사 유 축 금국
임 신 자 진 수국
합이라는 것은 천간합에서도 말했지만 서로 좋아하는 관계를 말한다.
우리가 흔히 돼지띠-해-, 토끼띠-묘-, 양띠-미-는 서로 궁합이 좋다고 말하기도 하는데
이것은 합의 원리에 의거 서로 좋아하고 싸우지 않는다는 이야기다.
장생지, 왕지, 고지 세 글자가 지지에 있으면 하나의 새로운 국가를 건설하게 된다.
하나의 국가가 국민, 왕, 영토의 세 가지로 구성되듯이 생지는 국민, 왕지는 왕, 고지는 영토에 해당한다.
인오술 세 지지가 모여 합을 이루면 왕지 오를 중심으로 인과 술은 화로 변하여 세글자가 모두 화가 되는 것이다.
원리는 지장간에 있다.
인에는 무병갑, 오에는 기정, 술에는 신정무의 지장간이 있는데,
세 글자 속에는 모두 화-병 또는 정-가 있어 같이 모이면 불이 타오르기 좋고
또 수 성분이 전혀 없어 방해하는 기운이 없으므로 자기들 끼리 모여 활활 타오르는 불이 되는 것이다.
해묘미, 사유축, 신자진의 삼합도 같은 원리이다.
삼합은 어떤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모이는 합으로 사회적인 합이라고 한다.
각자 고유의 성분이 있지만 하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로 의기투합하여 모인다고 볼 수 있다.
사장과 종업원, 자금이 모여 이익을 추구하는 회사가 되는 것과 같다.
목적은 오로지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다.
신자진이 모이면 수를 만들기 위한 회사가 된다.
지지 삼합은 생지 왕지 고지가 모두 모여서 합하여 변화를 하는데,
두 글자가 모인 경우를 반합이라고 한다.
해묘, 묘미, 해미와 같은 경우이다.
왕지가 포함된 반합은 합의 강도가 높고, 왕지가 빠진 반합은 합의 작용이 약하다.
반합은 그 기운이 강화되고 있을 뿐 고유 성분을 잃지는 않지만 빠져있는 글자가 운세에서 오는 것을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삼합을 기준으로 12신살이 적용되고, 삼재의 원리도 삼합을 기준으로 설명되므로 잘 알아둬야 한다.
삼합은 사주팔자 기본환경에서도 적용되지만 운세에서도 작용한다.
[활용] 삼합에서 중요한 포인트는 삼합이 되면 생지와 고지는 자기 고유성분을 잃는다는데 있다.
원리의 이해를 도우기 위해 임의의 사주를 통하여 설명한다.
ㅋ------------------------------.
갑 무
술 인 오
이 사주에서 지지에서 인오술이 모여 땅이 모두 불로 변하였으므로 갑과 무는 불길에 휩싸여 있는 것과 같이 된다.
따라서 갑은 인이 형제와 같은 뿌리가 되어 좋아하였지만 불로 변해 버렸으므로 자신의 뿌리를 상실한 것이나 다름없다.
ㅋ------------------------------.
병 무
진 신 자
이 사주에서 신은 병의 아내인데,
이 아내가 물로 변해 버리게 되니 아내가 있다면 언제 물이 되어 내 곁을 떠날지 항상 불안한 것이다.
ㅋ------------------------------.
갑 무
술 인
이 사주에서는 인오술 삼합의 왕지 오가 빠져 있는데 운세에서 오 지지가 오면
신속하게 합을 형성하여 땅이 불바다를 이루고 인술은 그 고유의 기능을 상실하게 된다.
ㅇ 지지 방합
[원리] 삽합은 오행의 기운이 비슷한 것 끼리 모이는 것이고,
방합은 계절이 동일한 지지가 모여 왕성한 세력을 형성하는 것으로 이를 계절의 합 또는 삼회라고도 한다.
봄의 지지 인묘진 목방
여름의 지지 사오미 화방
가을의 지지 신유술 금방
겨울의 지지 해자축 수방
봄은 목의 기운이 왕성한 계절이다.
인에 갑, 묘에 을, 진에 을의 지장간이 있다.
이 세 글자가 모이면 봄의 색깔인 청색을 띠는 것이다.
겨울은 수가 왕성한 계절이다.
해에 임, 자에 계, 축에 계가 있어 세 글자가 모이면 물의 세력이 왕성하게 된다.
[활용] 방합의 작용은 삼합과 달리 글자의 성분이 변하지는 않는다.
나무끼리 불끼리 쇠끼리 물끼리 모여서 강한 세력을 형성하여 도움을 주기도 하고 해코지를 하기도 한다.
삼합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사회적인 합이라고 하는 반면,
방합은 같은 색깔이니까 끼리끼리 자연스럽게 모이는 친구합이라고 한다.
마음 맞는 친구끼리 모여 다니면 깡패가 나타나도 함부로 건드리지 못하는 이와 같다.
ㅋ------------------------------.
정 을 경 병
해 묘 인 진
사주에 인묘진 방국을 이루어 봄기운 세력이 매우 강하다.
세력이 강한 목기운의 영향으로 금 기운, 토 기운은 매우 쇠약하게 된다.
ㅇ 지지 육합
[원리] 천간의 변화작용 중에 천간합 작용이 있었는데, 이와 유사한 지지의 작용이 지지 육합이다.
천간에서 갑이 기를 좋아하듯이, 지지에는 아래의 두 글자들이 서로 아주 좋아한다.
자축 인해 묘술 진유 사신 오미
ㅁㄷ ㅁㄷ ㄷㅁ ㅁㄷ ㄷㅁ ㅁㄷ
(ㅁ양, ㄷ 음)
지지 육합은 음양 합이라 한다.
남녀가 만나 애정을 나누면서 생산적인 작용을 한다는 것인데, 둘이 붙어 있으면 합이라 한다.
천간합 작용과 마찬가지로 지지에서 육합이 있으면 이 글자들이 자기 고유의 기능을 발휘하지 않는다.
남여가 둘이 부둥켜 안고 있으니 주위에 신경을 쓰겠는가.
쥐와 소는 사이가 좋다.
토끼와 개도 사이가 좋다.
궁합볼 때 띠로서 삼합, 육합이 이루어지면 궁합이 좋다고들 한다.
육합의 합화 작용에 대하여도 말이 많다.
거의 모든 자료에서 육합을 자축 합토, 인해 합목, 묘술 합화, 진유 합금, 사신 합수, 오미 합으로 표시하여 합하면 화하는 것으로,
-오미합은 화 오행이 없음) 표시하고 있는데 지지의 기운은 복잡하여 합화 작용이 많이 일어나지 않는다.
특히 생지 인신사해, 고지 진술축미는 주위환경에 따라 잘 변하지만,
자오묘유 왕지는 자기가 왕이기 때문에 다른 오행으로 변하지 않는다.
천간의 합은 지지에서 일정한 조건이 갖추어져야 합화의 변화작용이 나타난다.
동일한 원리에 의하여 지지의 육합은 천간에서 일정한 조건이 이루어져야 합화작용이 발생한다.
즉 자축이 합하여 토로 변하기 위해서는 천간에서 토의 기운이 많아야한다.
물론 사주에서 그러한 환경이 조성되기도 하겠지만 실제 사주팔자에서 많이 발생하지 않는 것이므로
지지 육합은 합 작용 중심으로 익히면 된다.
[활용] 지지 육합은 남여합, 애정합, 음양합으로 합하여 사이가 아주 좋고, 부정적인 측면으로는 자기 역할 수행이 떨어진다고 판단하면 된다.
[지지 합 비교]
삼합: 회사를 세우듯이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행동방향이 같은 사람끼리 모이는 것으로
외부로부터 충격에는 해체되기 쉬움 방합: 친구나 가족처럼 세력을 키우는 결합으로 서로 하는 일이 다르지만
외부로부터 충격을 받을 때는 똘똘 잘 뭉쳐서 대항을 잘함
육합: 음양합, 남녀합, 애정합으로 밀착성이 좋아 외부의 충격에도 잘 견딤
ㅇ 지지 충
[원리] 지지 끼리 서로 좋아하여 끌어당기는 글자도 있지만-삼합, 육합-, 서로 미워하고 밀어내고 싸우고 견제하는 글자도있다.
사주팔자에서 천간 지지의 22 글자를 그냥 단순하게 볼 것이 아니라
사람과 같이 생각하고 행동하고 감정을 가진 것으로 보는 것이 좋다.
인간 세상과 마찬가지로 받는 거 없지만 좋아하는 사람도 있고, 이유 없이 미운 사람이 있는 것과 같이 천간 지지도 그런 관계 속에 있다.
지지의 충은 서로 반대의 기운끼리 충돌하거나 대립하는 것으로 그 원리는 삼합작용에서 나온다.
오행의 상극작용에서 목과 금, 수와 화는 서로 대립관계에 있다.
해는 목국의 생지인데, 사는 금국의 생지이다.
해는 목 나라의 국민이고 사는 금 나라의 국민이니 서로 미워하는 나라끼리의 국민과같다.
해 묘 미 목국
사 유 축 금국
인 오 술 화국
신 자 진 수국
국민은 적국의 국민을, 왕은 적국의 왕을 미워하고 싸운다.
즉 생지끼리, 왕지끼리, 고지끼리 싸우는 것이다.
사해 묘유 축미는 목의 나라와 금의 나라와 적국 관계이고,
인신 자오 진술은 화의 나라와 수의 나라간의 적국관계이므로 서로 미워한다.
또한 오행이나 계절의 기운으로 봐도 서로 반대가 된다.
사는 여름의 시작 기운으로 꽃이 피고 따스한 기운을 가지고 있는데, 해는 겨울의 시작기운으로 앙상한 나뭇가지와 차가운 바람이 분다.
인은 봄의 시작기운으로 봄이 되어 1 년 계획도 세우고 할 때이지만,
신은 가을의 시작기운으로 1 년 농사를 마무리하고 거두어 드릴 준비를 하는 시기이다.
묘는 봄으로 만물이 왕성하게 싹이 나고 자라기 시작할 때인데,
유는 가을로 열매를 떨어뜨리고 나뭇잎도 떨어뜨린다.
묘가 싹이고 유가 낙엽이라면 완전히 반대기운이다.
자는 한 겨울의 물 기운이고 오는 한여름의 불기운이다.
축은 겨울의 얼어 있는 흙이고, 미는 여름 땡볕에 바짝 말라 있는 흙이다.
진은 봄에 만물이 파릇파릇 화초를 키우는 흙이고, 술은 가을걷이가 끝나 들판은 황량하고 건조한 흙이다.
[활용] 사주팔자에서 충의 작용은 서로 반대기운 내지는 성분이 다르므로 부딪치고 싸우고 미워한다는 것이다.
한 놈은 위로 오르려 하고 한 놈은 끌어 내리려 하니 시끄럽다.
땅은 조용한 것이 좋은데 지진이 발생한 것처럼 부딪치면서 움직이므로 서로 상처를 내기도하고, 자극을 주기도 하고,
둘이 싸우면 한 놈이 지게 되므로 약한 놈이 죽기도 한다.
또 지지가 서로 뜻이 맞지 않으므로 그 충돌하는 지지 위에 앉아 있는 천간은 불편하기 짝이 없다.
땅이 흔들거리니 활동성이 강화되어 분주하게 돌아다니게 되고,
땅이 싸우니 상처, 파손, 사고, 불구, 질병, 약한 놈은 사망, 별거, 이혼 등이 발생하고,
또 적군이나 맘에 안 드는 놈이 같이 있으니 투쟁성이 발달하거나 강인한 저항력이 생기기도 한다.
ㅇ 지지 형
[원리] 지지 형은 삼합과 방합의 원리에서 나온다.
인묘진 동방 목은 신자진 수의 삼합을 만나면 수생목을 하여 왕성한 목이 더욱 강해져서
중화의 도를 넘게 되므로, 인은 신을, 자는 묘를, 진은 진을 형한다.
인 묘 진 목방
신 자 진 수국
사오미 남방의 화가 인오술의 삼합 화를 만나면 화가 더욱 충천하여 중화를 잃어버리므로, 인은 사를, 오는 오를, 술은 미를 형한다.
사 오 미 화방 인 오 술 화국
신유술 서방의 김이 사유축 삼합의 김을 만나면 김이 더욱 강하여
중화를 잃어버리므로 사가 신을, 유가 유를, 축이 술을 형한다.
신 유 술 금방 사 유 축 금국
그리고 해자축 북방의 수가 해묘미 삼합의 목을 만나면 목이 중화를 잃고 강왕하여지므로 해는 해를, 자는 묘를, 축은 술을 형한다.
해 자 축 수방 해 묘 미 목국
지지 형에서는 충의 작용-인신, 축미-을 제외하면 9개의 형이 나온다.
인사, 사신, 축술 술미, 자묘, 진진, 오오, 유유, 해해
형이란 위 내용에서 느낌이 오듯이 지지의 글자끼리 만나면 뭔가 기운이 강하게 되어 껄끄러운 관계가 됨을 알 수 있다.
모든 일이 지나친 것도 모자란 것도 바람직하지 못한데 형은 어떤 기운이 다소 지나치다는 것이다.
[활용] 충은 서로 반대 대립되는 기운끼리 만나는 것이지만,
형은 서로 비슷하거나 같은 기운끼리 만나 기운이 강하여 급하고 자제력을 잃기도 하며,
시비와 고집을 부리기도 하고, 강한 기운끼리 싸우기도 하고,
누가 힘이 쎄나 은근히 시비를 걸기도 하고, 힘겨루기를 하다가 상대방을 희생시킬 수도 있고,
화목하지 않고, 다정하지 않고 정이 없어, 결국 경찰서를 출입하기도 하고,
찢어지기도 하고, 폭발하기도 하고 상처를 꿰매기도 하고, 뜯어 고치기도 한다.
따라서 지지에 형이 있으면 수술, 기계 수리, 경찰, 군인, 검찰, 사법 같은 권위 있는 직위, 상처를 치료하고 수술하는 의사, 뜯어 고치고 꿰어 맞추고 하는 기술자 등이 된다.
ㅇ 지지 해
[원리] 지지 해는 합과 충의 원리에서 나온다.
합은 서로 좋아하며 끌어당기는 기운이다.
해는 글자의 뜻에서도 알 수 있듯이 뭔가 방해하는 기운이라 생각이 되는데
즉 지지 육합을 방해하는 기운을 해라고 하며 여섯 가지가 있어 육해라고 한다.
합 자축 인해 묘술 진유 사신 오미 (서로 좋아하는 관계)
충 자오 인신 묘유 축미 사해 진술 (서로 미워하는 관계)
자-쥐-와 축-소-은 서로 좋아하여 마구간에서 오손 도손 놀고 있는데
미-양-이가 와서 뿔로 축-소-을 툭 건드리면 축-소-이 미-양-와 싸우느라 자-쥐-와 함께 놀 수가 없게 된다.
자-쥐-는 미-양-가 미워 죽겠다.
미가 자에게 해로운 관계가 된다.
자-쥐-와 축 (소-은 서로 좋아하여 오손 도손 놀고 있는데 오-말-가 와서 자-쥐-를 발로 툭 건드리면 자-쥐-가 오-말-와 싸우느라 축-소-과 함께 놀 수가 없게 된다.
축-소-은 오-말-가 밉다.
축과 오는 해로운 관계가된다.
지지 육해: 자미 축오 인유 진해 사술 묘신
[활용] 육해는 서로 방해가 되는 관계이다.
내가 좋아하는 사람하고 다정하게 놀려고 하는데 자꾸 방해를 하니까 방해하는 놈이 미워진다.
육해는 미워하고 원망하는 관계로 원진이 된다.
합은 궁합이 좋은 것이고, 충과 육해-원진-는 궁합이 좋을 리가 없다.
또 육해는 옆에 방해하는 놈이 있으니까 신경이 날카로워지고 정신이 헷갈리게 된다.
정신적인 문제가 발생하여 엉뚱한 일을 벌일 수도 있어 귀문 관살이라고 한다.
지지 육해는 신살에서 원진, 귀문으로 통한다.
또한 방해하는 놈과 아무래도 한바탕 하기가 십상이므로 분쟁이나 구설이 따르며, 싸우다가 일이 커지면
경찰서도 들락거리게 되고, 심하게 싸우면 죽을 수도 있다.
ㅇ 지지 파
[원리] 지지 파는 글자 그대로 무엇을 깨뜨리는 작용이다.
원리는 삼합에서 나온다.
나무가 잘 자라고 있는 목의 나라에 뜨거운 불이 와서 나무를 야금야금 불태워 버린다.
목생화하니 목은 화의 부모요 화는 목의 자식이다.
자식이 출가했는데도 부모 집에 와서 돈도 가져가고 맛있는 반찬도 가져가지만 안 줄 수도 없고~ 그러다가 부모가 파산되었다.
부모와 지식 사이지만 자식 때문에 망했으므로 부자지간의 정이 멀어지고 냉정하게 되고 원망하게 된다.
조용히 놀고 있는 쇠 나라에 차가운 물이 와서 물이 쇠를 씻겨 닳아 없애 버린다.
인오술이 해묘미를 파하고 신자진이 사유축을 파한 것이다.
해묘미 목국 사유축 금국
인오술 화국 신자진 수국
지지 파: 자유, 축진, 인해, 묘오, 사신, 술미
[활용] 충은 서로 반대되는 기운끼리 싸워서 파괴하는 작용이고,
파는 부모와 자식처럼 서로 좋은 관계인데 기대하는 역할과 어긋나게 행동해서 원수지간처럼 지내는 관계로 보면 된다.
서로 정이 없고, 외면하고 인연이 악해지며, 정상적으로 지내야 할 관계가 비정상적으로 변하는 것이다.
사주팔자에 파는 외면, 파손, 절단, 수술, 변경, 이동, 분리하는 작용을 한다.
신체상 소아마비나 교통사고로 팔 다리가 비정상이 되기도 한다.
파는 충보다 파괴하는 작용이 약하다.
ㅇ 암합
ㅋ------------------------------.
무 임 정 신
자 오 해 사
(계) (정) (임) (병)
합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음양의 합으로 천간에는 간합-갑기, 을경, 병신, 정임, 무계-이 있고
지지에는 육합-자축, 인해, 묘술, 진유, 사신, 오미-이 있다.
이는 천간과 천간끼리, 지지와 지지끼리 합하는 것이다.
그런데 천간과 지지가 합하는 경우도 있고 또 지지의 지장간끼리 합하는 것도 있다.
이는 드러나지 않게 보이지만 서로 음양합을 이루는 것으 로 어두운 합, 남모르게 합한다 하여 암합이라 한다.
무자는 자 속의 계 지장간과 무계합을 이룬다.
다른 간지도 동일하게 천간과 지지가 천간합을 이루고 있다.
이를 간지암합이라 하며 유정한 관계로 작용한다.
기타 을사, 갑오, 계사 등 여러 가지가 간지가 있다.
ㅋ------------------------------.
묘신 자사 유사 오해
(을경) (계무) (신병) (정임)
지지에는 묘신의 경우 묘의 지장간 을과 신의 지장간 경이 몰래 합을 이룬다.
겉으로는 전혀 드러나지 않아 매우 은밀하고 치밀하게 합을 이루게 되는데 몰래 사귀는 사람 등이 이러한 암합의 작용에 의한다.
지지의 변화 작용을 종합하여 본다.
사주팔자 공부는 천간 지지의 관계와 변화를 연구하는 것이므로, 상생 상극작용, 합, 충, 형, 해, 파 작용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그 이치를 이해하기는 쉽지가 않다.
지지의 변화작용은 그 기본원리를 잘 이해하고 활용상의 포인트는 점진적으로 익혀 나가야 한다.
처음부터 외우는 식으로 덤비면 돌아서면 잊어버리게 된다.
손바닥으로 익히는 요령은 부록에 첨부하여 둔다.
특히 지지의 형충파해의 작용은 중복되는 것도 있고 비슷하기도 하고 사주팔자 공부하면서 난해한 부분이다.
사주팔자를 해석하면서 형충파해의 모든 작용을 일일이 적용시키다 보면 맞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으므로 선별적인 활용이 필요하게 된다.
충과 형의 작용은 중요하므로 여러 각도로 연구하고 실전에 적용시킴이 필요하다.
파, 해의 작용은 처음에는 무시해도 상담시 애로가 없으므로 상담 경험이 늘어나면서 그 작용을 점차 익혀 나가면 되겠다.
사주를 보는 법은 여덟 가지가 있어 생극제화 회합형충이라고 표현한다.
사주로 표현되는 천간 지지는 운동하는 기운이다.
생극제화 회합형충의 작용을 통하여 사주가 변화하면서 인간사가 발생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주를 해석한다는 것은 곧 이여덟 가지 변화작용을 잘 관찰하는 것이 된다.
출처: 사주박사철학원‥‥‥太極導辭
이메일주소: bys3330@hanmail.net
상담전화: 010-6806-99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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