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

[스크랩] 동강,한강 두 거유

회기로 2010. 1. 24. 20:17

해동청풍비를 거쳐 한강 정구, 동강 김우옹을 배출한 대가면 칠봉동으로 향하며 잠시 면소재지인 여우실의 의열각를 들렸다. 내고향 大家의 지명은 사도실의 동강, 유촌의 한강 두 거유를 배출하여 유래된 지명이며, 성주댐을거쳐 고령 낙동강으로 흐르는 강도 대가천이다.

 

사도실은 풍수지리상 명당으로 알려져 있으며 임진왜란 때 중국의 풍수가 두사청은 성주일대의 명당 다섯 곳을 지명했는데 사도실도 그속에 포함되어 있었다고 한다.

 

동강과 한강 선생은 남명과 퇴계를 스승으로 모셨으며, 미수 허목의 스승이기도 하다. 현풍 도동서원에서 배향받는 한훤당 김굉필의 외손이며 한강이 심은 도동서원의 은행나무는 아직도 푸르르다

일천한 지식으로 두분을 욕되게 하는 것 보다 성주군 홈에서 두분의 자료와 동강의 13대 후손이며 성균관대학 설립자이신 심산 김창숙 선생의 자료를 옮겨 온다.


                                                                청천서당 / 문화재청

 

벼슬과 학행으로 이름난 동강 김우옹선생

성주 사람들은 흔히들 '양강(兩岡)' 이라는 말을 자주 하는 것을 듣는다.
양강이란 동강 김 우옹 선생과 한강 정 구(寒岡 鄭逑) 선생을 말한다.
두 분은 같은 시대에 태어나(동강은 1540년생, 한강은 1543년생) 벼슬과 학행이 시대를 주름잡은 것이 비슷하여 후세 사람들은 이 두분을 근세조선 중엽 이후 성주의 대표인물로 친다. 성주군 10개 읍면 중 대가면은 동강, 한강 등 큰 인물이 많이 태어난 곳이라 하여 '대가(大家)'란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동강 선생의 본관은 의성(義城), 자는 숙부(肅夫), 호는 동강(東岡) 또는 직봉포의(直峰布衣), 고려의 금자광록대부(金紫光祿大夫), 태자첨사(太子詹事) 용비(龍庇)의 후손으로 절제사(節制使) 문절공(文節公) 용초(用超)의 7대손이요, 삼척부사를 지낸 칠봉 김희삼(七峰 金希參)의 넷째 아들로 1540년(종종 35년), 대가면 칠봉동 사도실(思道谷)에서 태어났다. 용모가 뛰어나게 잘 나고, 기질이 단아하며 말하는 것이나 노는 것이 어릴 때부터 보통 아이들과는 달랐다.
일찍부터 가정교육을 받아 문장이 뛰어나고 남명 조 식(南冥 曺植)의 문인으로 심경근사록(心經近思錄)을 배우고 이어서 퇴계 이 황(退溪 李滉)의 제자가 되어 퇴계의 높은 학문의 정맥(正脈)을 이어 받았다.


▷ 화려한 벼슬살이

a1558년(명종 13년), 19살에 진사(進士)가 되고 1567년(명종 22년), 28살 때 별시 문과(別試文科)에 을과(乙科)로 급제하여 승문원권지부정자(承文院權知副正字)에 보직되었으나 신병으로 부임하지 않고 1572년(선조 5년), 홍문관정자(弘文館正字)로 입시(入侍)하여 임금으로서 흥학(興學)의 마음 가짐을 극진히 강론(講論)하여 왕의 총애와 예우(禮遇)를 받아 수찬(修撰), 응교(應敎)를 역임했다.


a1573년(선조 6년), 대제학(大提學) 김귀영(金貴榮)에 의해 김효원(金孝元), 허 봉, 홍 적(洪 迪)과 함께 호당(湖當)에 뽑혀 사가독서(賜暇讀書)를 한 뒤, 경연관(經筵官)이 되고, 직제학(直提學), 삼사(三司 : 대사성, 대사관, 대사헌 「大司成, 大司諫, 大司憲」), 양관(兩館 : 홍문관, 예문관, 「弘文館, 藝文館」), 제학 (提學)을 거쳐 예·이·형조참판(禮·吏·刑曹參判), 1588년(선조21년), 안동부사(安東府使)가 되어 백성을 사랑하고 학문을 일으키는 것을 정사(政事)의 근본으로 하여 선정을 베푸니 안동부민은 선생이 떠난 후 사모하여 추사불망비 (追思不忘碑)를 세웠으며, 1589년(선조 22년), 정여립(鄭汝立)이 반란을 일으켜 반역하니 정여립과 가깝다는 이유로 연루(連累), 함경도 회령으로 유배되어 독서와 저술(著述)로 세월을 보내고, 1592년(선조 25년)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귀양이 풀려 의주행재소(義州行在所)로 가서 부호군(副護軍), 병조참판, 한성부좌윤(漢城府左尹), 대사성, 대사헌, 교정청당상(校正廳堂上), 동지경연사(同知經筵事), 부제학, 이조참판을 역임, 벼슬을 내놓고 인천(仁川)으로 물러나니 따르는 학자의 무리가 많았다.
1601년(선조 34년), 청주(淸州)의 송곡(松谷)으로 옮겼는데 여러번 조정에서 불렀으나 나가지 않았고, 1603년(선조 36년) 11월에 돌아가니 향년 64세였다.


▷ 저 술

a1589년(선조22년), 기축옥사(己丑獄事 : 정여립 모반사건)에 연루, 회령으로 유배되었는데 선생이 이 정여립 모반(謀反) 사건에 연루된 것은 영의정 노수신(盧守愼)이 정여립과 선생을 같이 천거한 일이 있어, 서로 친분이 깊으니 역모에도 가담했을 것으로 짐작, 집을 수색했으나 아무 증거도 발견하지 못하고 안동부사직을 뺏고 유배를 보낸 것으로 이 기축옥사를 담당, 처리한 책임자가 송강 정철(松江 鄭澈)이었다.
두 사람을 추천한 노수신이 정승에서 쫓겨났음은 물론, 이 사건으로 동인(東人)의 세력은 크게 꺾이었다.


1592년, 귀양이 풀릴 때까지의 3년을 선생은 독서와 저술로 세월을 보냈으며 그 대표작이 속강목(續綱目) 15권으로 그 각판(刻版)은 고향인 대가면 사도실 청천서원(晴川書院)에 지금도 보관되어 있다. 그 밖에도 문집(文集) 10권과 경연강의(經筵講義) 등 저서가 있고 옥당(玉堂)으로 있을 때 왕명에 따라 성학육잠(聖學六箴), 존심양성잠(存心養性箴)을 짓고 귀양에서 풀려 의주 행재소에 가서 병조참판으로 복직되어 비어기무칠조(備禦機務七條)를 지어 올렸다.


▷ 인재 추천과 무고 입은 사람을 구하다.

a선생이 부수찬(副修撰)으로 입시(入侍)하였을 때, 선조께서 학행이 뛰어난 인재를 묻기에 동향 친구요, 학행이 걸출(傑出)한 한강 정 구(寒岡 鄭逑)를 천거(薦擧)하여 선조께서 한강을 불러보시고 한강을 출사(出仕)하게 하였으며, 1583년 대사간(大司諫)으로 있을 때 병조판서 이 이(李珥 : 율곡)의 직무상 과실을 탄핵하다가 유배된 박근원(朴謹元 : 평안도 종성으로 유배), 송응개(宋應漑 : 함경도 회령으로 유배) 등의 원지(遠地) 유배가 과중함을 영의정 노수신과 함께 주청하여 구하였다.

 

1589년, 최영경(崔永慶)이 정여립의 모반사건에 무고를 입고 정 철의 국문을 받다가 억울하게 옥사한 것을 대사헌(大司憲)으로 있을 때 상소하여 그 억울함을 신원(伸寃)하게 하는 동시 좌의정 윤두수(尹斗壽), 우의정 유 홍이 용렬, 무능하고 사리사욕을 탐하며, 정철이 어진 사람을 죄로 얽어 죽인 것을 논박하여 벼슬에서 쫓겨나게 하고, 1598년(선조31년), 류성룡(柳成龍)이 영의정으로 무고를 입어 장차 불측한 화를 입게 된 것을, 위험을 무릅쓰고 상소하여 그 억울함을 풀어주었다. 남의 억울한 일에는 발벗고 나서서 해명하는 그였지만 정작 자신의 일에는 지극히 담담하고 호방(豪放) 하였다.

a정여립 모반사건에 연루, 회령에 귀양가면서 지금의 영주(榮州)에서 형 우굉(宇宏)과 이별할 때, 이들 형제의 이별 장면을 보고 남들은 모두 눈물을 지웠으나 선생은 오히려 태연하였다. 또한 가는 도중 함경도 마천령(摩天嶺)에서 중봉 조 헌(重峰 趙憲)을 만났는데 조 헌이 "이곳에 오니 후회되는 일이 없느냐?" 고 물으니 선생은 "공론(公論)은 마땅히 후세에 기다릴 일이지 어찌 한 때의 위세로써 그 옳고 그름을 정할 것이냐?"
란 말로 정색하고 대답하였다. 조 헌도 손을 떨치며 일어나서
"조정의 당로(堂路)한 사람들이 너무 심하다. 아무 죄 없는 사람을 억울하게 죄를 덮어 씌워 귀양보내다니……." 하고 소리쳐 말하였다.
하루는 금오랑(金吾郞)이 갑자기 회령에 들이닥치니 "선생에게 죄를 더하여 사약(死藥)이 내렸나 보다."고 회령부중이 발칵 뒤집혔는데도 선생은 그저 태연스러웠다. 나중에 알고 보니 임진왜란이 일어나 임금이 평양, 의주로 몽진(蒙塵 : 임금의 피난)하게 되어 선생의 귀양을 풀어준다는 기쁜 소식을 금오랑이 전하러 내려온 것인데 함경도의 회령 땅에서는 임진왜란이 일어난 것조차 감감하게 모르고 있었던 것이다.


▷ 사후(死後)의 일들

a1603년 11월, 선생이 돌아가자 조정에서 선생에게 호성공신(扈聖功臣)으로 이조판서, 대제학(大提學)을 증직(贈職)하고 숙종 때 문정(文貞)이란 시호를 내렸다. 선생의 행장(行狀)은 동향 친구 한강 정 구가 기록하고, 그 끝에 장현광이 덧붙여서 행적과 선생의 기개(氣槪)를 더 적어 넣었으며, 신도비 (神道碑)는 선생의 무덤이 있는 대가면 옥화동 능꼴마을 입구에 세워졌는데 이조판서 갈암 이 현일(葛菴 李玄逸)이 글을 짓고, 영의정 미수 허 목이 전서(篆書)를 썼으며, 비를 얹은 커다란 돌 거북은 울산서 운반한 돌로 깎은 것이다.


성주의 청천서원(晴川書院)과 회연서원(檜淵書院), 회령의 오산서원(鰲山書院), 청주의 봉계서원(鳳溪書院), 경성의 함지서원(咸池書院), 종성의 동강사(東岡祠)에 제향되었으며, 특히 청천서원에서는 매년 음력 동짓달 열 나흗날 군내 전 유림 및 기관장이 모여 제사를 지낸다. 서원 옆에는 선생의 가묘(家廟)가 있고, 서원앞 서고(書庫)에는 속강목(續綱目) 10권과 문집(文集) 5권의 각판(刻版 : 배나무를 소금 물에 삶아 글을 새긴 것)이 있다.

 

동방 심학의 대종 한강 정구 선생


▷ 선생의 생애

a선생은 1543년(중종 38년), 대가면 칠봉동 유촌(柳村)에서 태어나 78세로 1620년(광해군 12년) 팔거현 사양정사(泗陽精舍 : 지금의 대구시 칠곡 사수동[泗水洞])에서 세상을 떠났다. 자는 도가(道可), 호는 한강(寒岡), 본관은 청주(淸州)로 대장군 의(毅)의 후손이며 복재 총(復齋 摠)의 6대손이요, 사중(思中)의 셋째 아들이다.

a어릴 때부터 영채(英彩)가 뛰어났던 선생은 5세 때는 보는 사람마다 그 재주에 탄복하여 신동(神童)이라 했고 7세에 벌써 대학, 논어(大學, 論語)의 뜻을 이해하였으며, 9세에 부친이 별세하자 슬퍼하기 어른과 같았다 한다.

a 10세에 이미 학문에 뜻을 두어 독서에 열중하였고, 13세에 성주향교에 교수로 와 있던 덕계 오 건(德溪 吳建)에게 주역(周易)을 배우면서 건곤(乾坤) 2괘(掛)를 읽고는 나머지를 모두 미루어 통달했다고 하며, 22세에 과거보러 상경한 적이 있었으나 느낀 바 있어 과장(科場)에 들지 않고 귀향하여 그 길로 과거를 포기하고 오직 학문에만 정진하였다.

a 1573(선조 6년), 31세 때에 조정에서 예빈시참봉(禮賓寺參奉)으로 불렀으나 응하지 않았고 이로부터 7년 동안 건원능참봉(建元陵參奉), 의흥(義興), 삼가(三嘉), 지례(知禮) 등의 현감 발령이 있었으나 모두 나가지 않고 창평산(蒼坪山) 선영 곁에 집을 지어 한강정사(寒岡精舍)라 이름하고 거기에 거처하면서 제자들을 모아 글을 가르쳤다. 1580년(선조 13년), 38세에 다시 창녕현감(昌寧縣監)으로 발령되어 비로소 부임, 1년 반 동안 지방행정에 종사하여 선정으로 생사당(生祠堂)이 세워졌다. 그러나 사헌부지평(司憲府持平)으로 발령됨을 기회로 벼슬을 버리고 매화 100그루를 심어 백매원(百梅園)이라 불렀다.

작고작은 산앞에 조그만 집을 지어
뜰 가득 매화·국화 해마다 늘어나네
구름과 물을 더하여 그림 같은 자연속
이 세상에 내 생애 가장 사치스럽네
(小小山前小小家 滿園梅菊逐年加
更敎雲水粧如畵 擧世生涯我最奢)


a이 시는 선생이 백매원을 두고 읊은 것으로 세속의 부귀영화를 등진 대신, 자연미를 마음껏 누리는 자기의 생활을 세상에서 가장 사치스럽다고 노래한 것이다.
a그 뒤 외직으로 동복(同福), 함안(咸安), 통천(通川) 등 고을살이를 거쳐 임진왜란 중에 강릉부사(江陵府使), 강원감사(江原監司), 성천부사(成川府使), 그리고 난(亂) 후에 충주목사(忠州牧使), 안동부사(安東府使) 등을 역임하였고, 내직으로 교정청(校正廳) 교정랑(校正郞), 동부승지(同副承旨), 좌승지(左承旨), 형조참판(刑曹參判) 등을 거쳐 광해군 초에 대사헌(大司憲)으로 특진(特進)되었으나 굳이 사퇴하고 나왔다.
a선생의 벼슬살이 경력을 보면 내직은 항상 사퇴를 하였으나 외직에 대해서는 대체로 부임하였다.

a 특히 임진왜란 중에 외직을 통하여 국사(國事)와 민정에 진력하는 한편, 각 지방의 전몰장병을 매장, 애도하고 나아가 외적을 물리친 최춘명(崔春命), 원충갑(元沖甲) 등 민족의 영웅들을 위해 사당(祠堂)을 세우고 제사를 지내기도 하여 당시 군민 (軍民)의 사기를 고무시켜 주었다.
a그러나, 선생의 만년은 광해군이 형제(임해군과 영창대군)를 죽이고 모후(母后)를 폐하는 등 소동을 당하여 여러 번 상소를 올렸으나 이루지 못했고 북인정권(北人政權)의 횡포(橫暴) 밑에 여러 차례 중상과 모함을 입기도 하여 그의 은퇴지였던 무흘(武屹 : 금릉군 증산면)에서 다시 노곡(盧谷)으로, 또 다시 사양정사(泗陽精舍)로 이주하여 78세를 일기를 선생의 숭고한 일생을 마쳤다.



회연서원(전경)



선생의 학통(學統)

a 선생이 우리 나라의 대현(大賢)으로 500년 유학사(儒學史)에 뚜렷한 존재가 된 것은 남다른 천품으로 일찍 과거를 포기하고 학문에 전념했던 때문이겠지만 당시 영남 상하도에 자리잡고 있었던 퇴계(退溪), 남명(南冥) 두 스승을 찾아 배움을 청했던 것이 중요한 계기였다고 본다. 즉 21세 때에 퇴계에게, 그리고 3년 뒤인 24세 때, 남명 조식(南冥曺植)에게 제자의 예를 닦게 된 것이 선생의 일생에 있어서 학문적 정신적으로 큰 의미를 갖는 것이라 할 것이다. 퇴계에 의하여 영남 상도(上道)는 인(仁)을 위주하고 남명에 의하여 영남 하도(下道)는 의(義)를 위주했는데 퇴계의 유화(儒化)를 바다의 넓음에 비한다면, 남명의 기절(氣節)은 산의 높음에 견줄 만한 것이며 이에 이르러 우리 나라 유교적 문화는 그 정점(頂點)에 도달했었던 것이다. a이와 같은 영남 상하도의 학문을 도산(陶山 : 퇴계) 덕천(德川 : 남명) 두 사문(師門)으로부터 흡수(吸收), 소화하여 자기를 대성(大成)시킨 분이 바로 한강 선생이었다.

a 원래 선생은 천성이 호매하여 체질적으로 남명과 닮았고, 남명이 갈고 닦은 명행(名行)과 출처의리(出處義理)를 본받았지만 선생의 학문태도에 있어서는 퇴계를 따랐던 것 같다. 말하자면 남명적 체질 위에 퇴계적 함양(涵養)을 더했던 것이다. 선생이 훗날 마침내 퇴계학의 탁월한 계승자(繼承者)로 나타난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닌 것이다.

a 선생은 전국에 걸쳐 많은 제자를 길러냈고 특히 당시의 영남 인사들의 대부분이 그의 문도들이었거니와 한편 근기(近畿) 출신의 미수 허 목이 따로 선생의 학문 정수(精髓)를 물려받아 훗날, 근기학통(近畿學統)을 이룩하게 되었던 것이다. 한강을 연원(淵源)으로 한 근기학통의 계보(系譜)는 곧 조선후기(朝鮮後期)의 실학사상(實學思想)의 주류(主流)를 이루는 경세치용파(經世致用派)로 이어졌다.


▷ 선생의 저술(著述)

a선생의 학문은 그 범위가 너무도 넓어 성리학(性理學), 예학(禮學), 역사전기(歷史傳記), 지지(地志), 의학(醫學), 문학(文學) 등 각 부문에 걸쳐 31세 때부터 75세에 이르기까지 후진교육과 아울러 저술(著述)에 힘썼으니 연보(年譜)와 행장(行狀)에 의거하여 대충 들어보면,

성리학 : 개정주자서절요총목(改定朱字書節要總目), 중화집설(中和集說), 성현풍절(聖賢風節), 심경발휘(心經發揮), 수사언인록(洙泗言仁錄), 곡산동암지(谷山洞庵志), 염락갱장록(濂洛羹墻錄)

예학 : 가례집람보주(家禮輯覽補註), 오선생예설분류(五先生禮說分類), 예기상례분류 (禮記喪禮分類), 오복연혁도(五服沿革圖)

역사·전기 : 역대기년(歷代紀年), 고금충모(古今忠謨), 경현속록(景賢續錄), 와룡암지(臥龍岩志), 무이지(武夷志), 고금치란제요(古今治亂提要), 유선현록(儒先賢錄), 일두실기, 고금명환록(古今名宦錄)

지지 : 창산지(昌山志), 동복지(同福志), 함주지(咸州志), 통천지(通川志), 임영지 (臨瀛志), 관동지(關東志), 충주지(忠州志 : 미완성), 복주지(福州志)

의학 : 의안집방(醫眼集方), 광사속집(廣嗣續集)

문학 : 고금문수(古今文粹), 낙천한적(樂天閒適), 주자시분류(朱子詩分類)

a선생의 학문의 굉박성(宏博性)과 응용구시적경향(應用救時的傾向)은 뒤에 미수를 통하여 근기학통(近畿學統)의 학자들에게 발전적으로 계승되었고 성호 이익(星湖 李瀷), 순암안 정복(順菴 安鼎福), 다산 정약용(茶山 丁若鏞)등에 의한 저술·편찬(編纂)의 바람의 고조(高潮)와 경세치용적이론(經世致用的理論)과 사상(思想)의 심화(深化), 확대(擴大)를 보게 되었다.

a그러나 유감된 일은 선생의 그 방대한 저술·편찬물들이 지금 거의 얻어 볼 수 없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것은 임진왜란에 선생은 통천군수로 있었고 고향에 두었던 많은 장서(藏書)와 각종 원고(原稿)가 성주 인사들의 노력으로 해인사(海印寺)에 옮겨져서 난리를 피해 잘 보존하게 되었는데 불행하게도 1614년(광해군 6년), 선생이 노곡(盧谷)으로 피신하여 살 때에 큰 화재를 입어 모든 책들이 하루 저녁에 재가 되었기 때문이다. 이 때 선생은 "하늘은 나를 장례하는도다."하고 통탄했지만 이미 72세의 노경에 이른 선생의 근력으로 그 전부를 다시 편찬할 수 없었고 오직 몇몇 종류만 다시 집필하여 복원(復元)된 모습으로 오늘에 이르고 있다.


a한강전서(寒岡全書)에 수록된 내용을 가지고 선생의 저서 중 오늘에 전하는 것을 소개하면,a문집 속집(文集續集) : 일반문집의 형태로 시(時)·소(疏)·차(箚)·서(書)·서(序)·기(記)·발(跋) 등, 심경발휘(心經發揮), 수사언인(洙泗言仁), 오선생예설분류(五先生禮說分類), 함주지(咸州志), 봉산욕행록(蓬山浴行錄), 언행록(言行錄), 회연급문제현록(檜淵及門諸賢錄), 역대기년(歷代紀年)으로 되어 있다.


▷ 사후(死後)의 일들

a1620년(광해군 12년) 1월, 선생이 돌아가자 문목(文穆)의 시호(諡號)를 내리고 인조반정 후에 이조판서, 효종 때 영의정으로 추증(追贈)되었다.
a사림(士林)들이 선생을 문묘(文廟)에 종사(從祀)를 청하는 글에 선생을 한훤당 김 굉필(寒暄堂 金宏弼), 일두 정여창, 회재 이언적(晦齋 李彦迪), 퇴계 이황(退溪 李滉)에 이어 교남(嶠南 : 영남) 오현(五賢)으로 꼽았으며, 숙종보감(肅宗寶鑑)에 '중국 사신이 와서 동방심학(東方心學)의 종(宗)이 누구냐고 묻거든 정 한강의 심경발휘(心經發揮)가 동방심학의 종이라 답하자고 조정에서 의견의 일치를 보았다.'는 기록은 선생의 학문에 대한 그 시대의 존경을 단적으로 나타내 준다.

a1672년(인조 5년), 회연서원(檜淵書院)을 초당자리에 세워 선생의 위판(位板)을 봉안(奉安)했으며, 1690년(숙종 16년)에 사액(賜額)되었는데 지경재(持敬齋), 명의재(明義齋), 양현청(養賢廳) 등 건물의 현판은 한석봉(韓石峰)의 글씨이며, 역학(易學)을 새긴 각판(刻版)이 서원에 보관되어 있다.
a서원 앞 백매원뜰에는 신도비가 서 있으며 처음 수륜면 수성동 창평산에 장사지냈으나 1663년(현종 4년), 무덤을 성주읍 금산동 인현산(印懸山)으로 이장했다.

a그밖에 선생을 향사한 서원은 성주의 천곡(川谷), 창녕의 관산(冠山), 현풍의 도동(道東), 대구의 연경(硏經), 창원의 회원(檜原), 안동의 도연(道淵), 언양의 반구(槃龜), 칠곡의 사양(泗陽), 함안의 도림(道林), 성천의 학령(鶴翎), 동복의 도원(道源), 목천의 도동(道東), 충주의 운곡(雲谷), 옥천의 삼양(三陽), 통천의 경덕(景德)서원 등이다.


▷ 무흘구곡(武屹九曲)

a 주자(주자 : 이름은 희{熹})의 한천(寒泉)을 본따서 선생은 호를 한강(寒岡)이라 했고, 또 주자가 학문을 닦고 시를 읊은 무이구곡(武夷九曲)을 본받아 대가천(大伽川)의 절경 아홉 군대를 노래로 읊었으니, 이것이 한강의 무흘구곡(武屹九曲)으로 1곡(曲)은 수륜면 신정리 양정의 봉비암(鳳飛岩), 2곡(曲)은 수륜면 수성리 갓말의 한강대(寒岡臺), 3곡(曲)은 금수면 무학리의 배바위(船岩 : 무학정([舞鶴亭]), 4곡(曲)은 금수변 영천리의 선바위(立岩 : 소학봉), 5곡(曲)은 금수면 영천리은지골의 사인암(捨印岩), 6곡(曲)은 금릉군 증산면 유성리의 옥류동(玉流洞), 7曲(곡)은 증산면 평촌리의 만월담(滿月潭), 8곡(曲)은 증산면 평촌리의 와룡암(臥龍岩), 9곡(曲)은 증산면 수도리의 용소(龍湫 : 완폭정[阮瀑亭])이다.


 


 

출처 : 문화탐방단
글쓴이 : 청산거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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