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추석의 어원
추석은 우리나라 4대 명절의 하나로 한가위, 중추절(仲秋節)
또는 중추가절(仲秋佳節)이라고 한다.
한가위의 한은 '하다(大·正)'의 관형사형이고,
가위란 '가배(嘉俳)'를 의미한다.
이때 가배란 '가부·가뷔'의 음역(音譯)으로서 '가운데'란 뜻인데,
지금도 신라의 고토(故土)인 영남 지방에서는 '가운데'를 '가분데'라 하며, '가위'를 '가부', '가윗날'을 '가붓날'이라고 한다.
8월 초하루에서 보름께까지 부는 바람을 "8월 가부새 바람 분다"
라고 한다.
이로써 미루어 볼때 가뷔·가부는 뒷날 가위로 속전(俗轉)된 것으로 알 수 있으니, '추워서'를 현재에도 '추버서'로 하는 것에서도
이를 짐작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한가위란 8월 중에서도 정(正)가운데란 뜻이니,
정중심(正中心)을 우리가 '한가분데' 또는 '한가운데'라고 하듯이
'한'은 제일(第一), 큰(大)의 뜻 이외에도 한(正)의 뜻이 있음도
알 수 있다.
한가위를 추석, 중추절(仲秋節·中秋節)
또는 중추가절(仲秋佳節)이라 한 것은 훨씬 후대에 생긴 것이다.
즉 한자가 ! 晥〉퓸 한자 사용이 성행했을때,
중국 사람들이 '중추(中秋)'니 '추 중(秋中)'이니 하고,
'칠석(七夕)'이니 '월석(月夕)'이니 하는 말들을 본받아
이 말들을 따서 합하여 중추(中秋)의 추(秋)와 월석(月夕)의
석(夕)을 따서 추석(秋夕)이라 한것으로 생각된다.
2. 추석의 유래
추석의 기원이나 유래에 대해서는 정확히 밝힐 수는 없지만,
고대로부터 달에 대한 신앙에서 그 뿌리를 짐작할 수 있다.
고대 사회에 있어 날마다 세상을 밝혀 주는 태양은 당연한 존재로 여겼지만 한 달에 한번 만월(滿月)을 이루는 달은 고마운 존재였다.
밤에 맹수의 접근도 알 수 없고, 적의 습격도 눈으로 볼 수가 없기에
인간에게 있어 어두운 밤은 두려움과 공포의 대상이었다.
이러한 가운데 만월은 인간에게 있어 고마운 존재였고,
그 결과 만월 아래에서 축제를 벌이게 되었다.
만월의 밤중에서도 일년 중 가장 큰 만월을 이루는 8월 15일인
추석이 큰 명절로 여겨진 것은 당연한 결과라 할 수 있다.
만월 아래에서 축제를 벌이고 먹고 마시! 고 놀면서 춤추었으며,
줄다리기, 씨름, 강강수월래 등의 놀이가 자연스럽 형성되었다.
그러므로 고대에 만월을 갈망하고 숭상하던 시대에 이미 일년 중에서 가장 달이 밝은 한가위는 우리 민족 최대의 축제로 여겨지게 되었고, 후에 와서 의식화(儀式化)되어 명절로 제정(制定)을 보게 되어 오늘날까지 전승된 것이라 할 수 있다. 한가위의 기원에 대해서는 <삼국사기>에 잘 나타나 있다.
"신라 제3대 유리왕(儒理王) 9년(서기 32년)에 왕이 6부를 정하고 왕녀 두 사람으로 하여금 각각 부내(部內)의 여자들을 거느리게
하여 두 패로 가른 뒤, 편을 짜서 7월 16일부터 날마다 6부의 뜰에 모여 길쌈을 하는데, 밤늦게야 일을 파하고 8월 15일에 이르러
그 공이 많고 적음을 살펴 가지고 지는 편은 술과 밥을 장만하여
이긴 편에게 사례하고, 이에 온갖 유희가 일어나니,
이것을 이를 가배(嘉俳)라 한다"고 하였고,
또 "이때 진 편의 한 여자가 일어나 춤을 추면서 탄식하기를,
회소회소(會蘇會蘇)라 하여 그 음조가 슬프고 아름다웠으므로
뒷날 사람이 그 소리로 인하여 노래를 지어 이름을 회소곡(會蘇曲)이라 하였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3. 추석의 풍속 !
추석에 행해지는 세시풍속으로는 벌초(伐草)· 성묘(省墓)·
차례(茶禮)· 소놀이· 거북놀이· 강강 수월래· 원놀이·가마싸움· 씨름·반보기· 올게심니· 밭고랑 기기 등을 들 수 있다.
(1) 벌초와 성묘
추석에 조상의 무덤에 가서, 여름 동안 무성하게 자란 잡초를
베어 주는데 이를 벌초라 한다.
옛날 조상의 묘를 풍수설에 의하여 명당에 쓰기 위하여 몇 십리
먼 곳에까지 가서 쓰는 수가 많았고,
또 묘를 쓴 다음 이사를 가는 경우도 있었기 때문에 묘가 집근처가 아니라 먼 곳에 있을 수도 있다.
이런 경우에도 추석을 맞이하여서는 반드시 벌초를 하는 것이
자손의 효성의 표시와 도리로 여겼다.
한가위 때, 성묘를 와서 벌초를 안하면 보기에도 흉할 뿐만 아니라,
불효의 자손, 임자없는 묘라 해서 남의 웃음거리가 되었다.
(2) 차례
추석 이른 아침에 사당을 모시고 있는 종가(宗家)에 모여
고조(高祖)까지의 차례를 지낸다. 차례 지내는! 절차가 설날과
다른 것은 흰떡국 대신 메[밥]를 쓰는 점이다.
조상에 대한 추원 보본(追遠報本)과 천신제(薦新祭)를 겸하였기
때문에 제물은 신곡으로 만들어 진열된다.
고조 이상의 윗대는 10월에 시제라 해서 묘에서 제사를 지낸다.
(3) 소놀이
추석날 차례를 마치고 난뒤 알맞은 시간에 소놀이는 진행된다.
먼저 마을 사람들로 구성된 농악대가 풍물을 울리면 마을 사람들이 하나둘 모여든다. 상쇠의 선도에 따라 한바탕 신나게 풍물을 울리며
어우러져 놀다가 소놀이가 시작된다.
두 사람이 허리를 굽히고, 그 위에 멍석을 뒤집어 씌우며 뒷사람은 큰 새끼줄로 꼬리를 달고, 앞사람은 막대기 두 개로 뿔을 만들어 소의 시늉을 한다.
소를 끌고 농악대와 마을 사람들은 그 마을에서 가장 부농집이나 그 해에 농사를 가장 잘 지은 사람의 집으로 찾아간다.
대문 앞에서 '소가 배가 고프고 구정물을 먹고 싶어 왔으니 달라'고 외치면 주인이 나와서 일행을 맞이한다.
소를 앞세우고 일행은 앞마당으로 들어가 농악을 치고 노래하고
춤추고 놀면 주인집에서는 술과 떡과 찬을 차려 대접한다.
마을 사람들은 한참 놀다가 다시 소를 끌! 다른 집으로 향한다.
이렇게 여러집을 찾아가 해가 질 때까지 어울려 논다.
소놀이를 할 때는 당년에 농사를 가장 잘 지은 집 머슴을
상머슴으로 뽑아 소등에 태우 마을을 돌며 시위하는 경우도 있다. 농사를 천하의 대본으로 여겨온 농경 민족에게 있어 농사를 잘지어 풍작을 거두게 하였다는 것은 큰 공이니 위로하고 포상하는 뜻에서 소에 태우는 영광을 주는 것이다.
한번 상머슴으로 뽑히면, 다음해 머슴 새경을 정할 때 우대를 받게 된다.
(4) 원놀이·가마싸움
옛날 서당 교육은 훈장을 초빙해서 가르치는 것이었다.
명절이 되면 훈장도 고향에 가서 차례 성묘를 하게 되므로
서당은 며칠을 쉬게 되고 학동들은 자유롭게 놀수가 있었다.
이럴 때에 학동들에 의해서 원놀이와 가마싸움이 있게 된다.
원놀이란 학동들 중에서 공부를 많이 했고 재치있는 사람을
원님으로 선발하고 나머지 학동들은 백성이 되어 원님께 소장을
내어 그 판결을 받는 놀이인데,
오늘날의 대학에서 행해지는 모의 재판과 그 성격이 유사하다.
이 때에 현명하고 지혜로운! 원님은 사건을 잘 해결하지만 서투른 원님은 백성들의 놀림감이 된다.
장차 과거에 등과해서 벼슬을 하고 백성을 다스려야 할 학동들의
놀이로서는 매우 적격이었다.
가마싸움도 학동들이 주가되어 행하여졌다.
훈장이 없는 틈을 타서 가마를 만들어 이웃마을 학동들과
또는 이웃 서당의 학동들끼리 대결을 하는 놀이이다.
가마를 끌고 넓은 마당에 나아가 달음질해서 가마끼리 부딪혀 부서지는 편이 지게되는데 이긴 편에서 당년에 등과가 나온다고 한다.
(5) 반보기
추석이 지난 다음 서로 만나고 싶은 사람들끼리 일자와 장소를
미리정하고 만나는 것을 반보기라 한다.
옛날에 시집간 여자들은 마음대로 친정 나들이를 할 수가 없었다.
그래서 모녀 사이에 중간 지점을 정해서 서로 음식을 장만하여
만나 한나절 동안 그 동안 나누지 못했던 회포를 푸는 것이 반보기인 것이다.
또 한 마을의 여인들이 이웃 마을의 여인들과 경치 좋은 곳에
집단으로 모여 우정을 두터이 하며 하루를 즐기는 수도 있다.
이 때에 각 마을의 소녀들도 단장하고 참여하게 되므로 자연스럽게 며느릿감을 선정하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반보기란 ! 芟 (中路)에서 상봉했으므로 회포를 다 풀지 못하고,
반만 풀었다는 데서 나온 말이다.
(6) 올게심니
추석을 전후해서 잘 익은 벼, 수수, 조 등 곡식의 이삭을 한 줌 베어다가 묶어 기둥 이나 대문 위에 걸어 두는데, 이것을 올게심니라고 한다. 올게심니를 할 때에는 주찬(酒饌)을 차려 이웃을 청해서 주연을 베푸는 수도 있다. 올게심니한 곡식은 다음해에 씨로 쓰거나
떡을 해서 사당에 천신하거나 터주에 올렸다가 먹는다.
올게심니를 하는 것은 다음해 풍년이 들게 해달라는 기원의 뜻이다.
(7) 밭고랑 기기
전라남도 진도에서는 8월 14일 저녁에 아이들이 밭에 가서
발가벗고 자기 연령 수대로 밭고랑을 긴다.
이 때에 음식을 마련해서 밭둑에 놓고 하는 수도 있다.
이렇게 하면 그 아이는 몸에 부스럼이 나지 않고 밭농사도 잘된다는 것이다.
출처 세시풍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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